내년 4·15 총선을 앞두고 출마를 준비 중인 입지자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홍보 활동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선거 분위기를 띄우고 있다.

힘들게 발품을 팔지 않고도 짧은 시간을 투자해 많은 유권자에게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데다, 오프라인보다 완화된 선거법 탓에 지지 호소 등 활동 반경도 넓다는 장점 때문에 입지자들이 적극 활용하는 모양새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내년 총선이 바짝 다가오면서 입지자들의 SNS 활동도 대폭 늘었다.

국내 월간 활동사용자 수만 1800만명에 이르는 페이스북을 비롯해 인스타그램 등 SNS에는 매일 같이 입지자들의 글이 올라온다.

매일 하루 2~3건의 글을 올리는 경우부터 일주일에 2~3건을 올리는 등 입지자들 간 차이는 있지만, SNS를 이용하지 않는 예비후보는 찾아보기 힘들만큼 보편화돼 있다.

이들의 SNS 활동은 선거가 가까워 올수록 업데이트되는 글의 빈도도 잦아지고 있다.

SNS를 통해 자신이 이룬 성과를 알리는 것은 물론 휴가와 식사와 같은 사생활까지 공개하면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가족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를 만들며 지지자를 끌어 모으고 있다.

대체적으로 현직 국회의원들의 SNS에는 지역 숙원사업을 해결하거나 국비를 따내는 등의 의정활동 성과 홍보의 비중이 높은 반면, 도전자들은 봉사활동이나 지역 행사, 사생활이 담긴 글이나 사진이 많았다.

선거법에서 오프라인보다 조금 더 자유로운 것도 SNS의 장점이다.

선거운동 기간이 아닌 현재로서는 입지자들의 선거운동은 철저히 제한된다. 자신의 차량에 본인을 알아볼 수 있는 사진을 붙이거나 가방 등에 이름을 새기는 정도가 전부다.

하지만 SNS를 통해서는 출마 의지를 밝히거나 지지를 호소할 수도 있는 등 상대적으로 선거운동이 자유롭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다.

경쟁 상대를 비방하거나 확인되는 않은 사실을 사실인 것처럼 올려선 안 된다.

또 입지자 본인이나 가족을 제외한 업체나 지인에게 자신의 SNS를 대신 관리해달라고 하는 것은 선거법에 저촉된다. 비용을 지불하고 관리를 맡기는 것 역시 마찬가지다.

현직 국회의원이 보좌진을 통해 자신의 SNS를 관리하도록 하는 것 또한 위법의 소지가 충분하다.

선관위 관계자는 “오프라인보다 SNS상에서 선거법이 조금 자유로운 것은 사실”이라며 “여기에 예전에 비해 SNS 이용자도 많이 급증했고 다른 방법보다 쉽게 할 수 있어 SNS를 통한 홍보 활동도 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렇다고 해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칫 선거법을 위반할 수 있는 만큼 예비 후보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