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함께 위기 극복”
市, 기업 경영안정자금 등 지원
자치구도 日지자체와 교류중단
국산제품 교체·피켓시위 등도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 지역 사회에서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에 대해 규탄하는 목소리가 빗발치고 있다.

대전시를 비롯한 산하기관, 자치구 등은 전국 단위 규탄 움직임에 동참하고 국민 정서에 부합하는 목소리를 내는 등 잇따른 대응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전날(6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옛 충남도청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대전시와 산하기관 등 공공기관에서 일본 제품이 불필요하게 사용되는지 살피고 가능하면 우리 제품을 사용해 우리의 의지를 분명히 보여줘야 한다”며 “일본의 경제 침략행위에 대해 국민이 똘똘 뭉쳐 위기를 극복하자”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앞서 시는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목록)에서 제외하면서 지역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책을 내놨다. 시는 지역 기업이 피해를 볼 경우 기업에 경영안정 자금 5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중소기업 지방세 신고납부, 징수 및 체납 처분을 최장 1년까지 유예하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후 자치구에서도 관련 대응책을 속속히 발표하고 있다.

서구에서는 그동안 지역 축제 등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교류를 이어온 일본 도치기현과의 교류를 잠정 중단키로 했다. 또한 일본 전범 기업 제품 공공 구매를 제한하는 조례 제정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지역 기업의 피해가 없도록 기업 애로사항 청취 창구를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이밖에 연구개발, 설비투자 확대 등 세제 혜택 및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9일에는 보라매공원에서 서구 자유총연맹 주관으로 열리는 일본제품불매 운동, 일본 정부 규탄 등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여는 행사에 대해 최대한 자유로운 의사를 펼칠 수 있도록 질서유지와 안전사고 예방 등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중구의 경우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장들이 차례로 공개적인 일본 규탄에 나서는 ‘릴레이 피켓시위’에 동참할 계획이다. 박용갑 중구청장은 ‘일본수출규제 공동대응 지방정부연합’이 실시하는 시위에 참여해 8일 오전 관련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덕구에서도 사용물품들 가운데 일본 제품의 경우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시점부터 순차적으로 교체해 나갈 방침을 마련했다. 또 구에 설치, 운영 중인 기업애로창구를 통해 기업들의 문제 해결을 도와주고 연계 대응책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시 산하기관들도 이에 동참하고 있다. 대전 상수도사업본부는 수돗물 품질검사에 사용되는 시약 등 일본 제품의 경우 대체 가능한 국산 제품으로 교체할 방침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현재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일본산 불매운동은 과거처럼 관(官)이나 단체가 주도하는 게 아니라 시민 스스로의 역사적 자각에서 우러나온 성숙한 시민의식의 결과”라며 “대전 지역사회도 단합된 힘으로 지금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시민들과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