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수수료 등 방식 달라 대전시 유기동물만 지원해

[충청투데이 선정화 기자] 정부가 지정한 반려동물 자진신고기한이 이달 말로 종료되는 가운데, 지자체별로 반려동물 등록에 대한 지원 정책과 방식이 제각각 이어서 반려인들의 혼란과 불만을 사고 있다.

7일 농림식품부에 따르면 7~8월 두달 간 동물등록 자진신고가 운영된다. 이 기간 내에 등록을 하거나 소유자 정보 등을 변경할 경우 미등록·미신고로 인한 과태료를 면제받을 수 있어 반려인들의 등록이 몰리고 있다.

지난 7월 한달간 등록된 전국의 반려동물만 12만여 마리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월 평균 등록실적인 1만 2000여마리의 10배가 넘고, 전체 등록 동물(지난해 말 기준) 130만 4000여마리의 10%에 육박하는 규모다.

대전지역 역시 2017년 4만 7000여마리이던 동물등록 실적이 지난해 5만 3000여마리에서 올해 5만 9000여마리(지난 7월말 기준)로 등록실적이 꾸준히 늘고 있다.

하지만 지자체별 제각각인 반려동물 지원 정책과 방식이 반려인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대구와 울산의 경우 반려인이 동물을 등록할 때 수수료를 최대 1만원까지 지원해주고, 부산서는 일부 자치구에서 플라스틱 형태의 동물 등록증을 무료로 지원해 주고 있다.

이에 반해 대전은 유기동물에 대한 지원만 있을 뿐, 반려동물에 대한 지원은 없어 3만~5만원 가량의 등록비를 모두 반려인이 부담해야 한다.

대전에서 푸들을 키우고 있다는 A(33) 씨는 “등록비용이 너무 비싸다”면서 “타 지역은 지원해 주는 곳도 많은데, 왜 대전만 지원해주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표했다.

이에 대전시 관계자는 “재유기를 방지하기 위해 유기견에 한해서는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반려동물에 대한 지원에 대해서는 찬반이 엇갈린다. 비반려인 일부에선 혈세 낭비로 보는 시각도 많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만 대전은 내년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비 193억원이 투입되는 반려동물 테마공원 조성을 추진하는 등 반려인을 위한 사업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선정화 기자 s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