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지켜보고만 있을 수 없다”는 지역민의 절박감이 읽힌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민간기구가 다음 주부터 잇따라 발족한다. 충남은 오는 13일 도청 문예회관에서 '충남 혁신도시 유치 범도민 추진위원회'를, 대전도 29일 시청 대강당에서 '혁신도시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각각 발족한다. 각계 인사들을 총망라한 민간기구를 대전·충남에 각각 결성, 혁신도시 유치 당위성을 안팎에 알리기 위한 각종 활동을 벌인다고 한다. 이제야 민간차원에서 혁신도시 유치를 위한 추진동력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기대하는 바가 크다.

대전·충남만 혁신도시 혜택에서 15년 동안이나 제외했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2004년 비수도권 11개 광역시·도 10개 혁신도시에 153개 공공기관이 이전했다. 공공기관 이전 및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지역 기여도가 실로 막대하다. 인구 증가, 입주기업 증가, 일자리 확충, 지방세수 확대 등의 기대효과가 크다. 혁신도시는 수도권 집중 완화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해 지역 내 산·학·연·관 사이의 네트워킹을 십분 활용한다. 지역혁신을 창출 확산함으로써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지역거점도시 개념에서 대전·충남이 역차별을 받을 이유가 없다.

당초 대전·충남이 이로부터 배제된 이유를 보니 세종시 건설, 대덕특구, 정부대전청사 등이었다. 오히려 대전·충남의 인구와 자본이 세종시로 유출되고 있는 현실로 보더라도 정부의 당초 배제 논리가 얼마나 모순이었는가를 입증해준다. 그럼에도 지난달 국회 국토위 법안심사 소위에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한 법안이 통과되지 않았다. 뒤늦게나마 혁신도시가 지정될 것으로 내심 기대하고 있었던 지역민으로선 실망감이 여간 큰 게 아니다.

혁신도시 추진위가 갈 길은 명백하다. 혁신도시 유치의 당위성 홍보, 지역민 여론 결집, 의제 및 공론화에 앞장서야 하겠다. 때늦은 감이 없지 않다. 올 연말 공공기관 이전대상 일정 확정에 대비해야 함은 물론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야의 당론으로도 채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장단기별 전략적인 접근책이 필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