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철 건강관리 보건소가 지켜드려요

[충청투데이 이대현 기자] 제천시보건소는 여름철 폭염일수 증가에 따른 피해예방을 위해 대상자 가정과 경로당을 방문해 여름철 폭염대비 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와 지소, 진료소 담당자를 시민의 건강 지킴이로 지정하여 폭염에 취약한 70세 이상 고령자, 거동 불편자, 만성질환자 등 건강 고위험군과 경로당을 방문, 기초건강 체크 등 폭염대비 행동 요령과 폭염예방 건강수칙 교육을 갖고 가정에서 가까운 무더위 쉼터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폭염예방 건강수칙으로는 식사는 △가볍게 규칙적으로 △물 자주 마시기 △헐렁하고 밝은 색 옷 입기 △시원한 물로 샤워하기 △낮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 더운 시간대 휴식하기 △외출 시 햇볕 차단하는 양산 쓰기 모자 착용하기 등이다.

갑자기 날씨가 더워질 경우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피며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 몸에 이상을 느끼게 되면 시원한 곳으로 이동해야 하며, 가능한 몸을 빨리 식히면서 119에 신고해 구급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보건소 관계자는 “건강에 취약한 시민이 폭염대처요령을 잘 익히고 실천해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홍보 및 교육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천=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