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민발의를 통한 충남도 농민수당 조례제정 추진 운동본부는 6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발의 운동을 통해 시민들을 만나 농민수당의 정당성을 확산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이재범 기자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충청남도 농민수당’ 조례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이 천안에서도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주민발의를 통한 충남도 농민수당 조례제정 추진 운동본부(이하 농민수당 운동본부)는 6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발의 운동을 통해 시민들을 만나 농민수당의 정당성을 확산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농촌은 현재 산업화 정책과 신자유주의 개방 농정의 결과 존립 기반마저 붕괴할 위기에 봉착했다”며 “농촌 대부분이 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고령화로 소멸 위험지역이 되어 버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농민의 삶이 빈곤해짐으로써 농촌사회 해체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식량자급률이 OECD 국가 중에서 최하위를 차지할 정도로 식량주권을 잃어버린 농업으로 전락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더 늦기 전에 정책 발굴과 과감한 투자로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농민수당 운동본부는 지난달 25일 ‘농민수당 지원 조례 제정 청구서’를 충남도에 제출했다. 운동본부에는 농민과 노동, 여성, 시민사회, 정당 등 36개 단체가 함께한다.

이들은 오는 9월 10일까지 5만 명을 목표로 서명운동을 추진한다. 천안시 목표는 5000명이다. 농민수당 운동본부가 목표로 하는 농민수당 지급액은 월 20만 원이다. 소요예산은 충남도 전체가 4500억 원, 천안시의 경우 450억 원 수준이 될 것으로 추산됐다.

한편 2017년 기준 천안지역 농가는 1만 2126가구로, 농가인구는 2만 9933명이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