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日수출규제 대응 나서
소재·부품·장비기술 자문단 운영
국내 기업 원천기술 개발 도움
과학기술단체 3곳, 내일 토론회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국내 과학기술계가 일본 수출 규제와 관련해 기업을 위한 원천기술 개발 지원 등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원(이하 KAIST)는 지난 2일 일본의 백색조치 제외 단행 직후 주요 보직 교수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 간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KAIST는 전·현직 교수 100여명으로 구성된 일명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문단(KAMP: KAIST Advisors on Materials & Parts)’을 5일부터 본격 가동하기로 결정했다.

5일 KAIST에 따르면 일본의 수출규제 영향권에 들어설 것으로 유력한 1194개 품목 중 우선 159개 소재·부품 등 관리 품목과 연관된 중견·중소기업의 애로기술 개발지원과 자문을 시작한다. 자문단은 향후 일본 수출 규제에 맞서 국내기업들의 반도체·에너지·자동차 등 주요산업 분야 핵심소재·부품·장비업체의 원천기술 개발을 적극적으로 도울 전망이다.

우선 중견·중소기업 요청에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위해 ‘전담 접수처’를 운영하고 접수 즉시 각 분과 팀장이 자문위원 중 담당 교수를 지정하게 된다. 관련 애로기술 진단 등 기업 현황 분석과 함께 지속적인 모니터링, 연구개발 계획 수립 및 참여를 통한 원스톱 서비스 제공이 목표다.

KAIST는 향후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재정적·제도적 정비와 함께 지원 범위와 대상 등을 확대하는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신성철 총장은 “기술자문단은 KAIST 산학협력단 등 관련 조직과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전 주기적인 기술자문을 수행하게 될 예정”이라며 “반도체·친환경 자동차·에너지 저장장치 등 미래 먹거리 산업에서 우리나라가 핵심소재·부품·장비 분야의 명실상부한 기술독립국으로서 혁신성장을 가속화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닦는데 KAIST가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를 포함한 과학기술분야 관련 단체 3곳도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 대응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이들은 7일 공동 토론회를 개최해 산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논의하고 해법을 찾을 계획이다.

연합회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새로운 기회를 만드는 발전의 계기가 돼야 한다”며 “단기적 경제적 가치와 미시적 관점에서 벗어나 소재·부품 산업의 자립화, 글로벌 수준의 국산화를 실현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기초과학분야와 관련 산업분야의 전문인력 양성, 기업 경쟁력 강화에 필수인 혁신 생태계 조성 그리고 과학기술산업 정책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