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 청년내일재단 설립 본격화
9일까지 검토 후 승인절차 돌입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속보>=대전시가 청년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한 ‘청년내일 재단(가칭)’설립이 닻을 올렸다. <5월 7일자 3면 보도>

시는 재단 설립을 위해 그동안 추진해 온 ‘타당성 용역 최종 결과 보고회’를 가지며 청년정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을 재단 설립을 본격화 하고 나섰다.

5일 대전시에 따르면 청년내일 재단 설립을 위해 행정안전부와 1차협의를 시행한 뒤, 지난 2월부터는 사업 구체화를 위해 충남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해 타당성 검토를 실시했다.

시는 지난해 행안부에서 재원 조달 방안을 비롯한 운영 계획, 여론 수렴까지 여러 보완 사항을 요구해 이번 용역에 나서게 됐고, 이번 용역 결과를 토대로 본격적인 재단 설립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시는 청년 정책의 전문성 및 성과제고를 위한 정책지원 기구가 필요하다는 여론에 따라 재단설립에 나서게 됐다.

현재 지역의 청년인구(만19~39세)는 2017년 기준 44만 9628명으로 대전 전체 총 인구의 29.9%에 달하고 있다.

이 가운데 그동안 시는 청년문제를 놓고 시의적절한 정잭 제한을 하는 기능이 부재했으며, 청년 정잭이 다양한 부서에서 분절적으로 수행됨에 따라 효과성에 대한 한계를 드러내 왔다.

특히 청년정책 수행부서가 산재함에 따라 정책 대상인 청년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는 지적도 잇따랐다.

이에 시는 이 같은 문제적 요소들을 재단 설립을 통해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대전지역 청년들도 재단설립에 대한 염원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연구원에서 지역 주민(1538명)을 대상으로 청년내일 재단 설립에 대한 찬·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찬성’이 79.3%로 조사됐다.

청년재단이 필요한 이유로는 ‘청년정책의 효율성 향상(29.4%)’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청년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개발 및 수행(29%)’, ‘지역청년이 정책에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다(26.2%)’ 등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번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대전인재육성장학재단의 기능을 통합해 장학사업과 청년문제의 전문적 연구, 거버넌스 확대, 그 간 위탁됐던 청년사업들을 재단에 전담 수여할 예정이다.

재단 조직은 2부 3팀, 24명으로 구성될 것으로 보여지며, 올해 기준 장학재단과 청년 사업비 133억원을 포함해 인건비, 운영비를 더한 연 148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됐다.

시는 오는 9일까지 최종 검토를 마치고 결과 공개와 출연기관심의위원회를 거쳐 행정안전부 승인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이후 재단 조례제정, 법인설립 준비위원회 결성, 임원 및 직원 공개모집 등을 거쳐 오는 2021년 본격 출범할 복안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2017년부터 청년 전담조직을 만들어 청년취업희망카드, 창업카드 지원, 청년공간 조성 등 청년의 자립과 미래설계를 위한 여건 조성에 힘써 왔다”며 “앞으로 재단 설립을 위한 여러 행정절차를 충실히 준비해, 청년의 눈높이를 잘 반영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