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백색국가서 韓 제외
경제 5단체와 긴급회의 개최
경영안정자금 500억원 지원
연구개발 지원 등 대책 마련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목록)에서 제외하면서 대전지역 기업들의 수출여파는 올 4분기부터 현실화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4일 대전시에 따르면 현 단계에서는 화이트 리스트 제외가 대전 산업계에 어떤 영향을 줄지 예측하기 어려워 다소간의 혼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진단했다. 시는 3분기까지는 재고를 통해 버틸 수 있으나 4분기부터는 본격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에 시는 지역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시는 지난 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대전상공회의소 등 경제 5단체와 긴급 상황 점검 회의를 하고 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일본 정부 결정을 규탄하면서 피해 기업을 위해 경영 안정 자금을 지원하는 등 정부 대응에 발맞춰 적극 나서기로 한 것. 회의에 참석한 기업인들은 정부와 시가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중소기업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말했다.

이에 시는 우선 화이트리스트 제외 여파로 지역 기업이 피해를 볼 경우 기업에 경영안정 자금 5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업체당 최대 3억원을 은행 금리의 2∼3%로 지원해준다. 또 납품계약서를 근거로 원자재 구매비를 지원하는 ‘구매조건 생산자금’ 50억원도 배정하는 한편 중소기업 지방세 신고납부, 징수 및 체납 처분을 최장 1년까지 유예하기로 했다. 부품 소재 국산화를 앞당기기 위해 37억원을 투입해 연구개발을 지원도 실시한다.

앞으로 시는 관내 지역기업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행정부시장을 주재로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피해상황 점검 및 대응팀을 구성, 주 1회 정례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또 관내 경제 5단체 회원사의 협조를 받아 ‘피해기업 전수조사 실시’를 통한 손실규모 등을 파악해 맞춤형 지원책도 마련할 예정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번 일본 각의결정으로 인한 지역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단기적으로는 수입선 다변화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장기적으로 소재 산업육성을 통해 일본으로부터의 기술독립을 이루어 낼 수 있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