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정치권도 '부글'
충북·충남도의회, 대전시의회도 규탄 목소리

한일 간 경제 전쟁이 전면화 된 가운데 충청권 정치권이 일제히 규탄 목소리를 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일본과의 교류를 한일관계가 정상화될 때까지 무기한 연기하겠다”며 “도 차원에서 일본에 대한 관광 및 관리를 강화하고 기업인과 경제 단체가 참여하는 상황판단회의를 지속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의회들도 일본 규탄에 동참했다.

우선 대전시의회는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크(백색국가 목록)에서 제외한 것을 놓고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시의회는 “일본은 우리의 강력한 협상 의지와 국제사회의 외교적 해결 노력을 외면하고 추가 보복을 강행했다”며 “자유경제 시장 원리에 반하는 일본의 독선적인 결정을 150만 대전 시민과 함께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은 명백한 강제 침략을 자행한 것으로 더는 좌시하지 않겠다”며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 일본 여행 자제에 모든 시민이 똘똘 뭉쳐 동참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충남도의회도 “자유무역과 한·일 양국 간 관계 증진에 반하는 치졸한 보복성 조치”라고 규탄하며 “충남도는 정부의 핵심 소재·부품·장비 개발로 국산화 정책에 발 맞춰 도 내 관련 기업의 자립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수출 규제 조치를 철회하고 과거사를 청산하도록 항일운동의 성지인 충남에서 220만 도민과 단결된 모습으로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충북도의회 또한 일본 아베정부가 대한민국을 자국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제외시킨 것과 관련해 “일방적·보복적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도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일본이 반도체분야 수출규제 사유로 내세운 것은 모두 근거조차 없는 경제보복 행위이며 WTO 등 국제규범의 원칙에 정면으로 위배된다"고 규정했다. 이어 "한-일 경제협력 파트너십과 동북아 안보협력의 근간을 흔드는 매우 엄중한 사안으로 국제질서를 심각하게 훼손시키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특히 "정부와 충북도는 일본의 비상식적인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단호하면서도 냉철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장기적으로는 소재 및 부품산업 육성과 우리 경제 체질 개선을 위한 뼈를 깎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본사종합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