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KAIST, 지원·협력 지속
세종시, 수리연 부지 제공 제안
대학·연구소 탈대덕 심화 예상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정부출연연구기관 이전 움직임부터 강소연구개발특구 출범까지 일명 ‘탈대덕’ 우려가 현실화 되고 있다.

최근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 무려 100억원대 가치를 지닌 경기도 성남시 분당 땅(33만㎡)이 기부돼 화제를 낳았다. 당시 신성철 총장은 기증 받은 부지에 교육과 연구, 기술사업화가 융합된 ‘3중 나선형 기업가 정신 대학’ 캠퍼스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성남시는 해당 부지의 정확한 위치와 구체적인 활용안에 관심을 보였다. 정부는 이번 가을학기부터 개설되는 ‘KAIST 인공지능(AI)대학원’에 10년간 최대 190억원까지 지원할 방침인데 이에 판교를 아시아 최고의 AI밸리로 육성하기 위한 성남시는 KAIST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KAIST와 성남산업진흥원은 협약을 맺고 성남지역 AI기업과 중소벤처기업에 다양한 형태의 산학협력을 지속해 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분당 금싸라기 땅에 마련된 KAIST 부지는 성남시 입장에서 최고의 기회이자 자원이 아닐 수 없다.

KAIST 관계자는 “최근 성남시가 해당 부지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아직 구체적인 활용 계획은 나오지 않았지만 최근 성남시의 파격적인 행보를 감안하면 AI 관련 캠퍼스가 조성될 가능성도 조심스럽지만 적지 않다”며 “4차산업의 핵심인 AI 기능이 대전을 빠져나간다면 대덕특구의 힘도 약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근까지 규모 확장을 위해 세종 이전을 저울질 했던 국가수리과학연구소의 경우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세종시는 약 1만 5000㎡의 부지를 청사 신축부지로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적극적으로 밝히며 출연연 유치에 골몰하고 있다.

현재 정부부처와의 논의 끝에 이전 움직임은 중단됐지만 수리연은 장기적으로 규모 확장이 불가피하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수리연 관계자는 “물론 대전을 우선적으로 가능한 부지를 지속적으로 알아보겠고, 시 측에도 협조 요청을 하겠지만 여건이 맞지 않거나 다른 지자체의 파격적인 행정지원이 약속된다면 대전은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대학·연구소 등의 탈대덕 움직임은 대덕특구 출범 50주년 기점으로 더욱 빠르게 현실화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 출연연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출범을 시작한 강소특구에 대해서도 대덕특구 기능 저하를 우려하는 시각이 있다”며 “R&D기능이 산업으로 연계가 되며 혁신생태계가 조성돼야 하는데 대전과 다른 지역 간 경쟁력도 갈수록 떨어지고 생산능력도 정체되는 등 탈대덕 현상은 심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