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규제 성토 목소리가 연일 커지고 있다. 정부와는 별도로 지방정부도 대응책 모색에 여념이 없고, 시민사회단체도 아베정권 규탄과 함께 전 국민적인 의지를 모아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일본은 7·4 반도체 소재 3개 품목 수출 규제 강행에 이어 8·2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우대국 명단) 제외 결정 등 경제보복의 전선을 확대하고 있다. '경제전쟁'이나 다를 바 없다.

한국 주력산업은 물론 미래 먹거리 산업까지 고사시키려는 일본 아베정권의 치졸한 발상이 만천하에 드러났다. 일본이 1910년 강제로 한국을 유린했듯이 이번에는 경제 전쟁을 도발, 한국을 무릎 꿇리겠다는 저의를 감추지 않는다. 개헌을 통해 동북아 절대강자로 부상하는 야욕을 공공연히 드러내고 있다. 한국을 그 희생물로 활용하고 있다. 가해자인 일본이 한국을 신뢰하기 힘든 나라로 낙인찍었고 적대국가로 분류해놓았다. 일본에서 혐한(嫌韓) 감정이 분출하고 있고, 한국에선 반일감정 격화 수순으로 접어들었다. 자존심 싸움이다.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다.

전국 지자체가 '노 재팬(No Japan) 운동'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은 주시할 대목이다. 충남도와 충남시장군수협의회도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전개하고, 공무수행을 위한 일본 방문을 중단할 것이라고 선언한 바 있다. 충북 또한 피해 우려 30개 기업 지원책을 비롯해 소재 분야 강소기업 육성책을 모색하고 있다. 대전시는 피해기업 경영안정 자금 500억원, 구매조건 생산자금 50억원, 부품 소재 국산화 연구개발 37억원 투입 등의 지원책을 내놓았다.

세계는 소재 부품 조달·생산·소비의 과정이 가치사슬로 얽히고 설켜있다. 한국산 상품에 의존하는 외국기업과 산업 생태계도 피해를 입는 구조다. 일본에 대한 국제적 압박이 심해질 수밖에 없다. 이럴 때일수록 온 국민이 하나로 뭉치는 건 기본상식이다. 국가 미래의 존망이 걸려 있는 순간이다. 여야 간 정파적 싸움, 말꼬리 잡기식 소아적 언행은 적앞에서의 지리멸렬한 모습 그대로다. 차분하고도 지혜롭게 이 난국을 돌파하려면 정치권 마음가짐부터 달라야 한다. 위기를 기회로 삼자. 전 세계가 지켜보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