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대수·이종대 의원 물망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자유한국당 신임 충북도당위원장으로 이종배 의원(충주)과 경대수 의원(증평·진천·음성)의 이름이 오르 내린다.

한국당이 이달 전국 시·도당 위원장 선출을 위한 수순밟기에 착수할 계획인 가운데 재선 의원들이 물망에 올랐다. 내년 4·15 총선을 목전에 두고 있는 만큼 현역 국회의원이 도당을 맡아야 한다는 데 당 안팎의 공감대가 형성된 상태다.

일각에선 단 한번도 도당위원장을 맡지 않은 이종배 의원(충주)이 '도당 지휘봉'을 쥐게 될 것이란 전망을 내놓는다. 그러나 이 의원이 최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야당 간사로 선임되는 등 역할이 커진 데다 특히 중앙당 정책위 수석부의장까지 겸해 녹록지 않다는 시각도 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4일 충청투데이와 통화에서 "중앙당 수석부의장으로 일하고 있지만 다른 시·도를 보면 (도당위원장과 중앙당직) 겸직이 가능하다"며 "제가 맡아야 한다는 의견이 있으면 생각해 보겠다"고 했다. 선출직 중앙당직자만 시·도당 위원장을 맡는 게 불가하다는 게 이 의원의 설명이다.

총선과 지방선거 등 선거 때마다 도당위원장으로 등판했던 재선 박덕흠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이 또 한번 총대를 메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박 의원이 수차례 도당을 맡아 전장(戰場)경험이 풍부하고 특히 '운영의 묘'를 알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 지역구에서 경쟁력있는 더불어민주당 총선주자가 사실상 없어 '무풍지대'가 예상된다며 활동반경을 넓힐 수 있는 박 의원을 추천하는 목소리도 있다.

정작 박 의원은 손사래를 치며 경 의원을 도당위원장으로 점찍었다. 그는 최근 "저는 도당위원장에 뜻이 없다. 이종배 의원도 맡을 수 없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들었다. 경대수 의원이 맡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경 의원이 의사가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하자 박 의원은 "경 의원 밖에 도당을 맡을 사람이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4선의 정우택 의원(청주 상당)이 도당위원장을 맡기에는 지난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대표 경선에 출마를 선언하는 등 체급이 다르다는 평이다.

한편 그동안 한국당 충북도당은 8곳의 당협위원장들이 회동을 통해 사실상 합의추대 형식으로 도당위원장을 뽑아왔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