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창의혁신공간 본격 추진
1월 文대통령 방문시 사업 알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시가 수년간 방치됐던 공동관리아파트 부지를 활용해 ‘대덕특구 랜드마크’ 건설을 본격 추진한다. 해외유치 과학자에게 제공했던 아파트 부지가 수년 째 방치되면서 개발 필요성이 제기돼 왔고, 시는 해당 부지에 과학계와 시민을 위한 공간인 ‘창의혁신공간’을 조성하는 복안을 세웠다.

1일 대전시에 따르면 7개 출연연구기관이 지분을 가지고 있는 공동관리아파트 부지에 과학기술 기반의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창의혁신공간’ 조성을 추진한다. 유성구 도룡동 431번지 일원에 위치한 공동관리아파트는 1979년 연구단지 입주와 함께 해외 유치과학자들의 보금자리로 사용된 곳이다. 이 곳은 부지 2만 6292㎡로 아파트 10개동(174세대)과 부속건물 1개동으로 구성돼 있다.

공동관리아파트는 한국의 과학기술 발전과 역사의 궤를 같이해 왔기에 과학계와 출연연에게는 상징성이 큰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2012년 5월 시설 노후로 전원 퇴거명령이 내려지며 그동안 빈 공간으로 방치돼 왔다. 한 때 민간매각과 아파트 건립 안 등이 추진되기도 했지만, 과학계 등의 반대에 부딪히거나 시행사의 법적분쟁으로 개발과 중단이 번복되기도 했다. 이후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대전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빈공간으로 있던 공동관리아파트 부지를 민간매각이 아닌 과학계와 지역민을 위한 허브 공간, 소통 공간으로 개발키로 하는 합의가 이뤄졌다.

지차체와 과학계, 관련 부처에서 개발 합의가 이뤄지며 본격적인 사업이 시작된 것이다.

특히 시는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 방문시 대덕연구단지 리노베이션의 한 축으로 공동관리아파트를 과학기술인의 공간, 창의혁신공간으로 추진하는 안을 발표하면서 사업 시작을 알리기도 했다.

시는 내년부터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현재 기본계획 및 설계비를 위한 20억원의 국비를 신청한 상태다.

시는 총 사업비 486억원(출연금 243억원·시비 243억원)을 들여 과학박물관, 전시체험관, 컨퍼런스룸, 시민실험실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인근지역 과학관련 분야와 연계해 활용성을 더욱 높여 나갈 방침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시와 7개 기관들은 이 곳을 과학계와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공통된 의견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본격적인 사업에 나서게 될 수 있었다”며 “앞으로 공동관리아파트의 상징성을 담는 것은 물론, 대덕특구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