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효과 예상 불구…조성 소극적, 서울·대구 차량 제한 등 효과
市, 4년전 중구 지정 시도 무산, 트램 연계 고민…주민소통 우선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대전시가 대중교통 확산에는 앞장서고 있지만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에는 지지부진한 모습이다.

수도권 및 일부 광역시마다 녹색교통의 발전과 진흥을 위해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안을 마련하면서 강력한 교통수요관리 정책을 요구하는 반면 대전은 적극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1일 시에 따르면 2015년 중구 중앙로구역과 중교통(사리원면옥~중구청 간 거리)을 대중교통진흥지구로 지정하려 했으나 중구청과 지하상가연합회의 의견이 엇갈리면서 무산됐다.

이후 시는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의 긍정적 효과를 예상하고 있으면서도 결정적인 요소로 비춰지는 '지역 주민들과의 공감대 형성 부재'를 꼽으며 지구조성에 나서지 않고 있다.

실제 4년 전 무산된 중구 중앙로구역은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돼 차 없는 거리로 조성될 경우 지상으로만 시민들이 몰려 지하 상권의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하상가연합회의 반발로 무산됐다.

그러나 타 시도는 다르다.

서울시는 2017년 3월 국내 최초로 한양도성 내부(16.7㎢)를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지정, 승용차 없이도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도심을 형성했다.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지정된 이 구간은 주요 도로를 4~6차로 줄이고 확보된 공간은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등 녹색교통을 위한 공간으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다. 이어 오는 2025년까지 교통량을 감축하기 위해 전기버스 3000대 투입, 친환경차 확대 보급, 친환경등급 하위차량 운행 제한 등 강력한 교통수요관리 정책도 시행하고 있다.

대구 또한 2009년 12월부터 중앙로 1.05㎞구간(반월당~대구역사거리)을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 시내버스를 우선통행시키고 택시는 시차제통행을 허용하고 있다. 차량통행 제한속도 하향, 횡단보도 확대 설치, 보행로 폭 확대, 거리디자인 정비 등을 병행하면서 시내버스 통행속도는 줄었고, 지역민 보행량은 늘은 것으로 확인됐다.

상황이 이러하자 시는 추진 속도를 내고 있는 도시철도2호선(트램)과 연계해 유성장대~온천역, 동대전로 등 일부 구간(500m~1㎞)을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내놓고 있지만 ‘지역주민과의 공감대 형성’을 우려하고 있다.

시 트램정책과 관계자는 “도시재생측면의 일환으로 지상에서 운행하는 트램의 장점을 부각시켜 보행자중심의 전용지구를 검토하고 있지만 2015년 고배를 마셨던 사례가 남아 조심스러운 상황”이라며 “이에 시는 대중교통전용지구 성공사례로 손꼽히는 서울 연세로와 대구 중앙로를 지속적으로 견학하며 지역 특성에 맞는 대중교통(트램·버스)만 진입 가능한 시범사업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시민들의 만족도 향상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따른 침체된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도시계획전문업체체 한 관계자는 “대중교통전용지구가 자리를 잡은 타시도의 사례만 봐도 지정구역 인근 주민들과의 이해관계만 성립되면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며 “대전의 경우 공공교통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가운데 긍정적인 검토가 이뤄진다면 대중교통, 친환경차량의 운행 뿐만아니라 보행환경에서도 개선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