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박기명 기자]  태안군이 지역 우수 농·특산물을 활용한 지역 식품 순환 체계 구축에 나섰다.

 군은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급식 식자재 공급과 로컬푸드 공급의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학교급식지원센터 및 태안군 로컬푸드 직매장 직영 운영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군에 따르면 학교급식지원센터는 운영 수수료를 13%에서 9%로 낮춰 식자재 단가 인하로 급식의 질을 향상시켰으며 식자재 검수 전문 인력으로 영양사를 채용해 안전성을 확보하는 한편 친환경 농산물 공급을 전년대비 18.34% 확대해 학생들에게 보다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 내년까지 학교 급식의 친환경 농산물 비율을 80%까지 확대하고 단계적으로 학교급식지원센터 수수료를 인하하는 한편 ‘학부모 먹거리 지킴이단’을 학교급식지원센터 식자재 검수와 식자재 공급업체 점검에 참가시켜 급식정책의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공급식 체계 구축을 위한 공공급식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및 2020년 학교급식지원센터 신축을 추진하고 관내 어린이집 25개소 1317명 아동들에게 공공급식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로컬푸드 참여 농가를 현재 287농가에서 내년 500농가, 2025년까지 수산어가를 포함한 1000여 농·어가까지 확대할 계획이며 단순 농산물 생산·판매를 넘어 가공산업과 연계해 농산물의 상품화로 부가가치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 로컬푸드 소비촉진을 위해 △학교 급식 납품 △관내 공공기관 공급 협약 △세종·경기 등 수도권 로컬푸드 직매장 제휴 협약 등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종진 농정과장은 “태안 로컬푸드 직매장을 포함한 태안 농수산물 장터에 공원, 산책로, 광장, 야외무대, 놀이터, 생태연못 조성 등을 통해 관광객들의 필수 코스로 육성, 태안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태안=박기명 기자 kmpark3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