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군사행동 깊은 유감”
한국 “대통령 NSC 주재해야”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여야는 북한이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 엿새 만인 31일 또다시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대해 한목소리로 단호하게 규탄했다.

다만 여당은 야당에 초당적 대처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구했고, 야당은 안보 위기를 지적하며 핵 억지력 강화 등 적극적인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며 대응 방안을 놓고는 온도 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의 연이은 군사행동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군사행동을 통한 의사표시는 용납될 수 없으며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북한은 대화와 협상의 틀 안에서 의견을 피력하고 조율하며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평화를 위한 길에 함께 가야 한다"며 "그 시작은 조속한 북미 실무협상"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반해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긴급 브리핑에서 "가볍게 넘길 사안이 아니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전체회의를 개최해 단호한 대응 의지를 밝히고 북한에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한미동맹, 한미일 안보 공조 부분이 상당히 흔들리고 있다"며 "실질적으로 핵을 탑재할 수 있는 미사일에 대해 핵 억지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의 잇따른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고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높이는 어떠한 행위도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사태가 이 지경인데 대통령은 침묵하고 있다. 사실상 종전이라는 안일한 인식에서 이제 헤어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는 이와 관련해 청와대 업무보고가 예정돼 있던 운영위원회 일정을 연기했다.

당초 여야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대통령비서실과 국가안보실, 국가인권위원회 등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중·러 군용기의 영공침범과 일본의 경제보복,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등과 관련한 현안질의에 나설 예정이었다.

그러나 북한이 이날 새벽 함경남도 호도반도 일대에서 또다시 미상의 발사체 수발을 발사하고 이에 대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개최 등 청와대의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자 제1야당인 한국당이 연기를 제안했고 여당인 민주당이 이에 동의해 운영위 회의가 미뤄졌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