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당원 모집 마감
충청권 기대이상 몰려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내년 4·15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경선 투표권을 부여받는 권리당원 등록 기준일이 31일부로 마감되면서, 민주당 후보를 선출키 위한 당내 경선 대진표의 윤곽도 조만간 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다.

민주당의 이번 권리당원 모집에서 충청권에서도 대전시당에만 3만명 내외의 신규 당원이 입당원서를 제출하는 등 내년 총선에서의 치열한 경선 경쟁을 예고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내년 총선 경선 규칙을 ‘권리당원 투표 50%, 일반 여론조사 50%’로 확정했다.

일반 여론조사로만 후보를 결정했던 지난 20대 총선과 달리, 권리당원 투표가 50%가 반영되면서 지역구별로 일찌감치 권리당원 확보 경쟁이 붙었다.

권리당원은 6개월간 당비를 납부해야 경선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중앙당이 내년 2월 1일을 경선 투표권 기준일로 잡은 것을 감안하면 이날까지 권리당원 신청서를 제출해야 투표가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대전 7개 지역구에서 3만명 내외의 신규 권리당원이 확보되는 등 충청권에서도 예상 밖으로 많은 권리당원이 확보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많은 권리당원 신청서가 접수됐다”며 “특히 정치 신인들이 권리당원 신청서를 뒤늦게 접수하면서 지난주 금요일(지난26일)부터 일일 평균 접수량이 급증했다”고 말했다.

전국적으로도 분위기는 비슷했다.

특히 민주당의 기반인 호남지역에선 7월 한달동안에만 23만명(전남 10만명, 전북 9만명, 광주 4만명)의 신규 권리당원이 확보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민주당 전체 권리당원이 60만명 회복은 물론 70만명을 넘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같은 민주당의 권리당원 모집 흥행에는 정치 신인들이 한몫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민주당이 정치 신인에게 10~20%의 가점을 주기로 했지만, 인지도와 조직에서 밀리는 정치 신인이 지역에서 터를 잡고 있던 기존 정치인들과의 경쟁을 위해서는 권리당원 확보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이해찬 대표가 일찌감치 경선을 기본원칙으로 결정한 데다, 권리당원 50% 반영이 확정되면서 후보들이 몰리는 지역구를 중심으로 권리당원 모집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했다”면서 “특히 충청권에선 현역 의원이 없는 지역구를 중심으로 당원 모집 경쟁이 뜨거웠다”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