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세권 개발을 위한 민간사업자 공모가 오는 9월 중에는 추진될 전망이다. 10년 동안 3차례 공모에 실패하고 이번에 다시 4번째 공모에 들어간다. 그만큼 민간자본을 유치하여 복합 2구역 역세권 개발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우여곡절을 겪었다. 지난 3월 28일 3차 공모에 실패 이후 대전시와 코레일 측이 4차 공모 방안을 모색해온 만큼 이번에는 사업자 선정을 성사시키기를 기대한다.

역세권 개발에 민자를 끌어들이는 것은 부족한 재정을 보완할 수 있고, 운영과정에서 민간의 창의와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사업자를 끌어들일만한 메리트가 있느냐는 점에 모아진다. 기업의 목표가 이윤창출인데 이를 보장할만한 기대수익, 즉 인센티브 및 주변 여건 조성 여부가 바로 관건이다. 그간 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완 작업을 거쳐온 터라 기대감이 크다.

그런 점에서 일찌감치 파격 조건을 담은 대전시의 제안에 대해 관련 업계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는지 계속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민간사업자의 자율성을 최대한 확보해주는 카드가 검토되고 있다. 이전 공모에 비해 획기적인 방안이다. 예컨대 복합2구역의 주거 및 상업부지 용도비율을 사업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상업지역 비율이 1·2차 때는 100%였고, 3차 때는 75%였는데 그 비율을 사업자 판단에 맡긴다는 것이다. 사업성 확보 차원에서 상업용지 비율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사업자의 입장을 감안한 조치다.

결국 민자 공모의 성패는 공익과 사익의 균형점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찾아내느냐에 달려 있다. 총사업비만 1조 5000억원에 이르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대형복합쇼핑몰, 엔터테인먼트 시설, 호텔, 오피스, 문화·거주시설 등 판매 소비 비즈니스 문화기능을 겸비한 도심복합시설이 들어선다. 복합환승센터도 구축된다. 대전의 동서개발균형 격차 해소를 위한 원도심 활성화 사업을 이끌어내는 거점으로 기대되고 있다. 4차 공모방향을 더욱 면밀하게 다듬어야 한다. 코레일과 대전시의 역할과 책임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