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권영 기자] 홍성군은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이어진 집중 호우 속에서도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잠정 확인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 기간동안 홍성지역에는 호우주의보가 수시로 발효됐으며, 홍북읍의 경우 28일까지 강우량이 최고 208mm를 기록하는 등 관내 평균 115mm의 강우량을 기록했다.

군은 이번 호우피해예방을 위한 재난대응 인프라 확충을 위해 각종 사업을 조기에 완료한 바 있다.

대율소하천(은하면 대율리), 뒷굴소하천(금마면 용흥리) 2개소 연장 2.5㎞에 대해 40억원을 투자해 정비 사업을 완료했으며, 지방하천 및 소하천의 유지관리를 위해 12억원을 투자해 상시 유지보수(잡목제거, 퇴적토 준설, 호안정비, 천단포장 등)를 추진 완료했다.

군은 또 대형 공사장 3개소를 집중 점검해 피해가 우려되는 공사장에 양수기를 설치했으며, 관내 급경사지 붕괴우려 지역 14개소 긴급 예찰 활동을 통해 문제가 드러난 총 5개소에 토사준설 및 사면복구 활동을 선제적으로 전개해 호우재난 안전망을 강화했다.

군민을 대상으로 한 문자 재난 예보 발령 및 13개 반으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단계별 공무원 비상근무명령도 효율적으로 단행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호우에서 군민들의 피해가 없는 것으로 잠정 확인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호우에 대비한 안전 인프라 정책을 체계적으로 수립해 한발 빠르게 관련 사업들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올해 초 관내 소하천 141개소 201㎞에 대해 통합지표(경제성, 위험성, 지속가능성 등)에 의거해 투자 우선순위를 선정했으며 소하천정비종합계획을 수립해 향후 거시적인 정책안목으로 짜임새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홍성=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