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 관련 정부 공모사업
잇따라 고배… 동력 상실 우려
‘시즌2 계획’ 발표한다 했지만
아직까지 관련 소식 없는 상태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시가 4차산업과 관련한 정부공모 사업에 잇따라 고배를 마시며 ‘4차산업혁명 도시’라는 타이틀이 빛을 바래고 있다. 최근 대전은 스타트업 파크 조성 공모와 더불어 한국형 샌드박스로 불리는 규제자유특구 지정도 무산되며 4차 산업을 선도하겠다는 시의 청사진이 흐려지고 있다.

29일 대전시에 따르면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도시로 발돋음 하기 위해 2017년 5월 ‘4차산업혁명특별시 육성계획’을 발표, 지자체로서는 최초로 ‘4차산업혁명추진위원회’를 발족해 운영하고 있다. 시는 16대 과제 33개 사업을 선정,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하는 한편 비전 선포식 등을 통해 4차산업혁명 특별시로서의 당위성을 높여나가고 있다.

지난 4월에는 허태정 대전시장이 세계 소프트웨어 산업의 중심지인 미국 실리콘밸리 혁신생태계를 벤치마킹하고 4차산업혁명 특별시로 도약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작 4차산업과 관련한 정부 공모사업에는 잇따라 쓴 맛을 보고 있다. 이달 초 중소기업벤처부는 ‘스타트업 파크 조성사업 공모’에 인천시 송도 투모로우시티를 최종 대상지로 선정했다. 스타트업 파크 조성사업은 미국의 실리콘밸리, 중국의 중관촌, 프랑스의 스테이션-F 등과 같은 개방형 혁신창업 거점을 마련하는 사업으로 선정된 지자체에게는 120억 가량을 지원해 준다.

시는 스타트업 파크 선정에 도전하며 기술창업이 폭발력을 얻고 유니콘기업 육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했었다. 대덕연구개발특구의 기술력과 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충남대학교 일대에 혁신창업 거점을 구축하겠다는 전략을 내밀었지만, 1차와 2차 평가를 통과한 뒤 최종 선정에서 인천시에 밀리게 됐다.

또 앞서 지난 4월에는 ‘한국형 샌드박스’로 불리는 규제자유특구 지정에서 탈락하기도 했다. 시는 규제자유구역 선정 과정에서 바이오메디컬 분야의 계획안을 내놨지만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도 들지 못했다.

특히 규제자유구역은 정부에서 지역균형 발전을 고려해 비수도권 위주로 선정하며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경쟁률을 보였지만 대전은 탈락하게 됐다. 연이은 정부공모 사업 선정 실패로 ‘4차산업혁명 특별시 완성’을 내세우고 있는 대전시가 동력을 잃게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생겨나고 있다.

시는 4차산업혁명의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4차산업혁명 특별시 시즌2 계획’을 수립해 이 달 중 발표한다고 했지만, 아직까지 관련소식은 없는 상태다.

위기감을 감지하고 있는 시는 이달 초 자체적으로 4차산업과 관련한 사업 방향성을 재정립하는 연구용역을 진행하면서 4차산업혁명 정책을 진단하고 향후 정책방향을 수립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4차산업혁명특별시 대전을 만들기 위해 용역을 진행하면서 우리가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기반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을 선정, 육성하는 등 효과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