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영 천안시장 당선무효형 선고에 한국당 “사퇴하라” 압박
민주당 “무죄추정의 원칙”… 대전에선 日 경제보복 놓고 설전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역 정당들이 건건이 설전을 벌이고 있다.

선거를 앞두고 지역 이슈에 대한 여론전을 통해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우선 거대 양당 충남도당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 중인 구본영 천안시장이 항소심에서도 당선 무효형(벌금 800만원, 추징금 2000만원)을 선고받은 것으로 두고 설전 중이다.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은 구 시장의 선고 직후 “사퇴만이 속죄의 길"이라며 구 시장과 더불어민주당을 압박했다.

한국당은 “이번 파국은 민주당의 독선과 구 시장의 권력욕이 함께 빚어낸 참혹한 인재”라며 “민주당은 비리 혐의로 구속까지 됐던 부적격자인 '구 시장'을 전략공천 꽃가마까지 태워가며 당리당략에만 집착했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충남도당은 29일 논평을 통해 “한국당은 무책임한 정치공세 멈추고 천안시민을 먼저 생각하라”고 맞받아쳤다.

민주당은 “한국당이 구 시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면서 “그러나 아직 대법원의 판결이 남아있고, 법치국가인 대한민국에서는 누구나 최종 확정판결 전까지 무죄추정의 원칙이 적용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 시점에서 아무런 대책도 없이 무조건 사퇴만을 요구하는 것은 무책임한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설전에 천안시의회 의원들도 가세했다. 이날 시의회 양당 의원들은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대시민 여론전을 폈다.

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은 “구 시장이 대법원 상고 운운하며 자리 보존에만 집착하는 옹졸한 모습이 아닌 진정 천안을 아끼고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달라”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이에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시장 사퇴를 위한 선동 행위를 즉각 그만두라”면서 “(민주당은)성무용 전 시장과 박찬우 전 국회의원의 법원 선고와 관련해 사퇴하라는 논평과 기자회견을 한 바 없다”고 맞받아쳤다.

앞서 지난주에는 민주당과 한국당 대전시당이 일본의 경제보복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한국당 대전시당이 “일본의 치졸한 수출규제로 대한민국 경제가 파국으로 치닫는 위기 상황에서 조국 민정수석을 비롯한 정부여당 인사들의 국민 갈라치기가 극에 달하고 있다”며 “대통령 참모로서의 본분을 벗어나 내년 총선 승리와 그동안의 경제 실정을 덮으려는 의도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민주당 대전시당은 “한국당의 몽니 부리기 대상이 국정 운영을 넘어 국민 정서를 왜곡하는 데까지 이르고 있다”며 “일본이 강제징용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고 저항하는 국민의 정서는 이해하지 않은 채 반일 감정 확산만 걱정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나운규 기자·천안=이재범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