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여야 5당은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한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를 31일 출범하기로 했다.

여야는 사안의 시급성에 비춰 29일 1차 회의를 갖고 곧바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는 데 뜻을 모았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자유한국당 박맹우·바른미래당 임재훈·민주평화당 김광수·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 등 여야 5당 사무처장은 이날 국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5당은 민간, 정부와 함께하는 협의회를 만들어 31일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기로 했다. 민간에서는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한국무역협회 회장,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회장,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등 7명이 협의회에 참여한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청와대에서는 김상조 정책실장이 참여한다. 여야 5당에서는 정책위의장 혹은 관련 대책위원장 등 각 당이 추천한 1명씩 모두 5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조정식 정책위의장, 한국당은 정진석(충남 공주·부여·청양) 일본수출규제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바른미래당은 채이배 정책위의장, 정의당은 박원석 정책위의장이 각각 참여하고, 평화당은 당내 논의를 거쳐 참여자를 결정하기로 했다. 한편 국회 방일단(단장 서청원)도 31일 도쿄로 출국해 누카가 후쿠시로 회장과 가와무라 다케오 간사장 등 한·일의원연맹 간부급 의원들과 만나 일본 수출규제 강화 조치 및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한국측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