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일만에 본회의 개최
日 경제보복대응 예산 포함
안보위기 현안 질의 실시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여야 3당 교섭단체가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와 '안보 국회' 개최를 각각 주고받으며 7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에 합의했다. 국회는 내달 1일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을 처리한다. 또 30일에는 국회 운영위원회 등을 소집해 안보 관련 현안 질의를 진행한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29일 회동을 갖고 7월 임시국회를 정상화하는데 뜻을 같이하고 이 같은 내용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안보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한 지 3일만이다.

합의에 따르면 여야는 우선 30일부터 추경안에 대한 심사를 재개한다. 기존 추경안 6조 7000억원과 함께 일본 경제보복대응 예산(2731억원)을 포함한다.

또 안보 국회 일환으로 국회 운영위원회·국방위원회·외교통일위원회·정보위원회를 개최하고 최근 안보상황 등에 대한 현안질의를 실시할 계획이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이 출석할 예정이다. 이어 내달 1일 본회의에서 추경안을 처리한다. 이와 함께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 요구 결의안 채택도 함께 처리한다.

아울러 러시아 군용기의 영공 침범 및 일본의 독도 망언과 관련해 러시아·일본의 영토주권 침해를 규탄하고 중국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히는 결의안도 채택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6일 나경원·오신환 원내대표의 '안보국회'를 열기 위한 임시국회 소집요구서 제출로 이날부터 7월 임시국회가 '개문발차' 했지만, 여야의 이견으로 의사일정은 합의를 이루지 못한 상태였다.

추경안 처리 확답을 요구하는 민주당과 '원포인트 안보국회'를 주장하는 두 야당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면서 이날 국회는 개회식조차 열지 못했다. 그러나 한국당이 추경안 처리와 북한 목선 국정조사·정경두 장관 해임 건을 결부시켰던 기존 입장에서 한 발 물러서면서 합의안의 물꼬가 트였다. 향후 각종 경제지표가 부진할 경우 해당 책임이 정부·여당에서 야당으로 옮겨갈 가능성이 있다. 민주당은 추경안 처리를 받아냈다. 추경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면 경기 활성화 등에 속도가 날 것으로 전망된다. 여야 3당이 내달 1일 본회의 일정에 합의하면서 지난 4월 5일 이후 118일 만에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열리게 된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