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김운선 기자] 진천군은 고온다습한 시기에 발생빈도가 높아지는 벼 병해충의 사전 대응을 위해 맞춤형 방제를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총 5억 33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살균제 및 살충제 공급 △광역살포 방제비 지원 △개인방제용 동력살분무기 지원 △영양제 공급 등을 추진한다.

군은 농가에 심각한 피해를 가져오는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멸구류 등을 예방할 수 있도록 농가 신청을 받아 사용이 편리한 입제 살균제 3종과 살충제를 공급한다. 또, 농업인의 농약 살포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신청 면적 2248㏊에 대해 농협이 보유한 광역살포기를 활용, 지역별 맞춤 공동방제를 실시하고 발생한 비용은 군이 부담한다. 이 밖에도 자가 방제 농가를 위해 원거리 방제가 가능한 개인방제용 동력살분무기 30대 및 미질향상을 위한 영양제도 함께 지원한다.

군 관계자는 “농촌의 농업 인구 감소와 고령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병해충 방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을 지원하고자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우리 지역 농민들의 방제 작업이 좀 더 용이할 수 있도록 광역살포기를 활용한 방제면적을 늘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천=김운선 기자 ku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