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매운동 동참… 여행·상품 자제 촉구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 유감 표명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사과·배상”

▲ 진천군의회는 29일 "과거사 반성없는 무역보복 규탄한다",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며 일본을 성토하고 있다. 진천군의회 제공
[충청투데이 김운선 기자] 최근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 조치에서 시작된 일본산 불매운동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진천군의회도 동참을 선언했다.

진천군의회는 29일 일본 정부의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 규제 조치와 포괄적 수출 우대 자격을 의미하는 ‘화이트 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기로 한 것에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명했다.

일본의 경제보복은 ‘자유롭고 공정하며 비차별적이고 예측 가능한 무역 환경 조성’이라는 대승적 합의를 이룬 오사카 G20 공동선언문에 정면으로 위배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당시 의장국이었던 일본이 스스로 국제 규범을 무너트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천군의회 의원 일동은 “우리 진천군민은 향후 일본여행을 자제하고 일본에서 수입되는 상품 구매를 자제할 것”과 “우호적 한일 관계는 물론, 세계 경제에도 악영향을 초래할 일본 정부의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재 수출규제 조치 및 그 외 수출규제강화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식민시대 강제징용 피해 배상에 관한 우리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며, 일본 기업들은 피해자들에게 정당한 배상을 지급하고 일본 정부 역시 진심으로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박양규 의장은 “일본은 우리나라 사법부의 강제 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을 수용해 진심어린 사과와 정당한 배상을 해야 한다”며, “정부는 이번 사태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첨단산업 핵심소재의 대외 의존도를 줄이고 국내 기업의 자생력을 높일 수 있는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진천=김운선 기자 ku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