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첫 시행…품질향상 기대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대전시는 분야별 전문가가 입주 전 공동주택의 품질을 진단하는 공동주택 품질검수제도를 첫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공동주택 품질검수제도'는 대전시의 올해 도입한 시책사업으로 일부 전문성이 부족한 입주민을 대신해 분야별 전문가가 아파트 현장을 직접 확인?검수함으로써 공동주택 품질향상 및 입주민 안전과 생활편의를 도모하는 제도다.

시는 지난 25일 서구 복수센트럴자이아파트(1102세대)에 대해 '공동주택 품질검수 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공동주택 품질검수는 건축, 구조, 소방, 전기 등 모두 8개 분야로 실시됐다.

지적된 품질검수 사항은 벽체 및 옥상균열 보수, 체육관 기둥 안전시설 설치, 차량 동선 분리, 피뢰선로 보강 등 입주민의 생활편의, 안전, 공동주택 주요하자에 대한 사항이 주를 이뤘으며, 일부 우수사례는 검수단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기도 했다.

김준열 시 주택정책과장은 “공동주택 품질검수단은 주민의 생활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세대 내·외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에 시는 부실시공 예방 등 주택 품질 향상에 전력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5월부터 '공동주택 품질검수단' 50명을 구성, 운영해오고 있으며 올해 14개 단지에 대한 품질검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