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연결 아닌 환승 추진 ‘공분’
평택~오송 경부고속철 복복선화
천안·아산 정차역 배제 논란도
수도권 규제 완화까지… 우려↑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현 정부가 수도권 규제 완화 행보를 지속 중인 가운데 국가 철도산업의 충남 '패싱' 논란까지 가중되면서 지역 민심이 들끓고 있다. 서해선~신안산선 복선전철 운영 방식을 두고 빚어진 논란과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의 천안 정차 배제 등 충남이 영향권에 속하지만 의견은 전혀 수렴되지 않은 사업들이 속출하면서 '충청홀대론'도 재점화된 형국이다.

28일 충남도 등에 따르면 2015년 서해선 복선전철 착공 당시 국토교통부는 신안산선과 연계를 통해 홍성에서 여의도까지 57분만에 주파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도를 비롯한 각 지자체에서는 접근시간과 관련해 직접 연결일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으며 지역민들 역시 수년 간 이를 고대해왔다.

하지만 국토부가 지난해 중순부터 두 선로의 연결을 환승으로 추진해왔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데다가 착공 당시 실무 책임자가 홍문표 의원(충남 홍성·예산) 측에 당초 계획은 "직행으로 가는 것"이라고 밝혀 공분이 일었다. 특히 이러한 사태의 원인이 신안산선의 수익성을 높여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함이었다는 의혹까지 더해지면서 논란에 불을 지피고 있다. 충남도와 전북도 등은 이와 관련해 공동 대응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지방정부회의 차원에서도 건의문을 채택해 두 선로의 '직결'을 건의한 상태다.

이에 앞서서는 올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으로도 선정된 평택~오송 간 경부고속철 복복선화(전 구간 지화화) 사업에서 국토부가 천안·아산 정차역을 배제한 채 계획을 수립해 논란이 일었다.

신설 구간이 KTX와 SRT가 합류하는 첫 관문역인 천안·아산역과 충남·세종권역을 지나지만 해당 지역민들이 확대되는 고속철의 혜택에서는 원천적으로 차단된 셈이다.

이와 관련해서도 충청권 시·도지사들이 공동 건의문을 채택하는 등 활동에 나섰지만 결과는 드러나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 속에 지속되는 수도권 규제 완화까지 맞물리면서 우려의 목소리는 짙어지고 있다.

정부는 올 들어 수도권 3기 신도시 조성과 주택 공급(30만 가구), 경기도 접경 농어촌 비수도권 분류 등 정책을 내놓은 데다가 신·증설 총허용량 규제까지 예외적으로 풀어 반도체 클러스터(특별물량 공급)를 수도권에 유치한 바 있다. 여기에 수도권 정치 인사들이 규제 완화를 지속적으로 요구하면서 직접 영향권인 충청권의 불안감은 고조되고 있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해 양승조 지사는 지난달 1주년 기자회견에서 "전체 국토의 12%에 불과한 수도권에 인구 48.8%가 집중된 불완전한 구조 속에서 수도권 집중은 단연코 반대한다"며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역행하는 조치로 큰 문제를 야기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