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안면대교 의결 후 두달째 보류
道행정 불신 커져… 촉구 결의 계획
“국가지명위원회 상정해 결론 내야”

[충청투데이 송인용 기자] 충남도의 늑장행정이 보령시와 태안군의 갈등만 부추기고 있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충남도가 보령 원산도와 태안 안면도를 잇는 국도 77호(연륙교)의 ‘원산안면대교’ 명칭 의결 후 국가지명위원회에 상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충남도 지명위원회는 지난 5월 21일 보령 원산도와 태안 안면도를 잇는 국도 77호(연륙교)의 ‘원산안면대교’ 명칭을 의결한 바 있다. 그러나 도 지명위원회는 심의·의결 안건을 15일 이내에 국가 지명위원회에 상정해야 하지만 2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상정하지 않고 보류하고 있어 두 시·군간 갈등만 초래하고 있다는 여론이다.

보령시의 경우 ‘원산안면대교’ 명칭 의결을 100% 만족하지 않지만 충남도 지명위원회 결정을 존중하는 가운데 국가지명위원회 상정으로 하루속히 결론 짓기를 바라는 분위기다.

그러나 충남도의 국가지명위원회 상정 보류에 따른 늑장 대응으로 보령시에서도 반발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보령시의회는 오는 30일 임시회에서 ‘원산안면대교’명칭 국가 지명위원회 상정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할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원산도 주민들로 구성된 원산도관광발전협의회(회장 김일곤) 차원에서도 8월중 국가지명위원회 상정 촉구 결의를 계획하고 있다.

태안군은 일찌감치 ‘원산안면대교’ 절대 수용불가를 천명하며 반발하고 있다. 태안군은 현재 충남도 지명위원회의 ‘원산안면대교’ 결정에 반발하며 ‘원산안면대교’에서 원산명칭을 빼줄 것과, ‘안면원산대교’처럼 안면 명칭을 먼저 사용할 것을 충남도에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처럼 충남도가 ‘원산안면대교’ 결정에 반발하는 태안군 눈치보기 늑장행정으로 두 시·군의 갈등은 물론, 도 행정의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충남도는 이와관련 양승조 도지사와 김동일 보령시장,가세로 태안군수 등이 지난달 14일 오찬을 겸한 합의 및 협의의 자리를 갖었지만 별 소득 없이 끝났다. 또한 29일 오후 또 한차례 만찬을 통해 조정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현재의 여건이라면 두 시·군간 합의 도출은 쉽지않아 의미없는 자리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이에대해 충남도 토지관리과 이병희 과장은 “ ‘원산안면대교’ 명칭 선정은 1차로 도 지명위원회에서 의결됐지만 두 시·군간 견해 차이가 커 단시간에 결정할 사항이 아니다”며 “원만한 해결을 위해 조만간 양승조 지사님과 보령시·태안군 단체장과 만나 해결하도록 준비중으로 시간을 갖고 지켜바 주시기 바란다”고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보령=송인용 기자 songi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