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상황 보고받아…발사체 제원 등 촉각

靑, 北발사체 예의주시…오후 NSC 정례회의서도 논의할 듯

文대통령, 상황 보고받아…발사체 제원 등 촉각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기자 = 청와대는 25일 오전 북한이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신형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동해로 발사한 것과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구체적인 정보 파악에 힘을 쏟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북한의 발사에 대해 보고를 받았으며, 이와 관련해 참모진들과 논의 중이라고 청와대 측은 전했다.

일부에서는 문 대통령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열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으나, 청와대는 일단 정확한 상황 파악이 우선이라는 판단 아래 발사체 제원과 종류 등을 확인하는 데 주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이날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하는 NSC 상임위원회 정례회의가 열리는 날인 만큼, 이 정례회의에서 향후 대응책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 발사체의 비행거리는 430㎞로, 지난 5월 9일 발사한 '북한판 이스칸데르급' 단거리 미사일과 유사하다고 설명하면서 "우리 군은 추가발사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정확한 제원 등을 확인하는 데에는 시간이 더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 역시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섣불리 움직이기보다는 확실히 정보를 파악해야 할 때"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상황에 따라 문 대통령이 전체회의를 소집할 가능성도 열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 발사체 문제에 더해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가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무단 진입한 사건 등이 겹쳐 안보태세를 다잡을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6·30 판문점 남북미 회동이 끝난 지 한달도 채 되지 않았지만, 북한이 한미연합훈련을 문제삼아 식량지원을 거부했다는 보도가 나온데 이어 이날 발사체까지 쏘아 올리며 다시금 긴장감이 높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조금씩 번지고 있다.

이에 따라 꼭 NSC 전체회의가 아니더라도 문 대통령이 참모들을 긴급 소집해 상황을 점검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hysup@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