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추경 처리 협조 촉구
“한국당, 안보문제 정쟁 빌미”
한국당, 외교 정책 실패 방점
“文정권 국민 편 가르기 골몰”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여야는 24일 중국·러시아 군용기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침범과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의 자위대 군용기 긴급발진 사건을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다만 여야는 현 안보 상황을 진단하고 해법을 제시하는데 있어서는 극명한 인식 차를 드러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친일적' 생각과 언동을 하고 있다는 비판을 지속했고, 한국당은 정부·여당이 '친일·반일' 편 가르기를 한다고 주장하며 외교안보 위기 책임론을 부각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이 혼란스러운 동북아 정세를 빌미로 정쟁을 일삼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에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의 우리 영공 침범을 강력 규탄한다"며 "정부는 양국 정부로부터 분명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받아내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이 틈에 일본 정부와 한국당의 억지 반응이 황당하다"며 "제1야당이 국가안보상 문제를 정쟁의 빌미로 삼는 것은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한반도 평화를 저해한 중국과 러시아, 일본을 규탄하면서도 외교안보 위기가 정부의 정책 실패 탓이라는 데 더욱 방점을 찍었다.

황교안 대표는 일본 수출규제 대책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은 국민을 편 가르는 데 골몰하고 있다. 사실상 일본 아베 정권이 바라는 길로 가는 게 아닌가 걱정"이라고 밝혔다. 황 대표는 "저자세니 팀킬이니 하면서 비난하는데, 우리 당이 언제 일본에 굴복하자고 했나"라며 "이 정권의 친일·반일 편 가르기에 대응해 국민 여론을 올바르게 이끌어갈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중국과 러시아 당국은 동북아 평화를 심각하게 뒤흔드는 무책임한 위협에 대해 즉각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한다"며 "이 기회를 틈타 독도를 넘보는 일본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 안보가 난파선 같다. 동맹과 우방을 업신여기는 이 정권이 자초한 위기"라며 "한마디로 얼빠진 정권, 얼빠진 안보정책이 빚어낸 비극적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야 협상은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 표결과 북한 목선 국정조사 실시를 둘러싼 여야 입장차가 여전한 가운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소위원장 배분 문제가 추가 쟁점으로 떠올라 당장 7월 임시국회 소집은 불투명한 모습이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