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로 보는 7월 24일 핫차트입니다.

1. 민경욱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을 ‘친일파’라고 지칭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당 대변인인 민 의원은 24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하와이는 미국 땅, 대마도는 몰라요, 독도는 우리 땅’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옆에서 1인 시위하는 사진을 게재했다.

23일 중국·러시아 군용기의 한국 영공 침범 이후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데 대한 비난이다.

민 의원은 사진과 함께 올린 글에서 “일본 정부는 러시아 군용기가 자신들의 영공을 침범했다는 논리를 펴며 우리의 사격 대응에 강하게 항의했다”며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의 고유 영토로,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억지 주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독도는 우리 땅이다, 이 미친 또라이 일본놈들아”라며 원색적 비난을 하기도 했다.

민 의원은 그러면서 “일본놈들이 자기네 땅에 들어왔다고 발광하는 걸 보고도 아무 말도 못 한 문재인 대통령. 그대야말로 친일파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어 “선대인(돌아가신 남의 아버지를 높여 이르는 말)께서 친일파였다고 하던데 한 나라 대통령이나 되는 분께서 그러시면 되겠는가”라고 주장했다.

민 의원의 주장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대응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2. 일본 독도

국방부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일고의 가치가 없다”는 뜻을 밝혔다.

일본 정부가 23일 러시아 군용기의 우리 영공 침범에 군이 대응한 것을 두고 자신들의 영공을 침범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라며 이같이 말했다.

국방부는 24일 입장자료를 통해 “독도에 대한 어떠한 외부의 침범에 대해서도 단호하고 엄중하게 대응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날 국방부는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인근 영공 침범이 기기 오작동 때문이라는 러시아 측 해명을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도 내놨다.

국방부 관계자는 국방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기기 오작동일 수 없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러시아 무관이 어제 협의에서 ‘정상적 루트(비행경로)를 밟았다면 (영공을) 침범할 이유가 없다. 오작동일 수 있다. 오늘 같은 상황이 향후에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3. 존 볼턴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24일 "미국의 목표와 한국의 목표는 이 지역의 평화를 지킨 굳건한 한미동맹으로 나아가는 것이고, 앞으로도 계속 그러고 싶다"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오후 1시 30분경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장관을 만나 "세계 이곳저곳에서 많은 도전이 있지만, 한국과 미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믿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장관은 "매일 많은 일이 벌어지는 아주 중요하고 어려운 시기에 한국에 왔다"고 환영하며 "한미동맹 정신에 기반해 이 모든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을 거라 확신하고, 매일 이런 도전에 직면할수록 한미동맹이 더욱더 굳건해지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오늘 면담에서는 한미동맹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를 논의할 뿐만 아니라 북한 문제에 있어서 전폭적으로 지원한다는 확신을 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아울러 "이 지역뿐만 아니라 도전과 갈등이 발생하고 있는 호르무즈 해협과 같은 다른 지역에서도 리더십을 발휘해주는 데 감사하다"며 "그 지역을 안정시키려는 당신의 리더십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말했다.

50분 가까이 이어진 이날 면담에는 한국 측에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김태진 북미국장, 김정한 아시아태평양국장, 이재웅 방위비분담협상 TF 부대표 등이 배석했다.

미국 측에서 매슈 포틴저 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 얼 매튜스 NSC 국방정책전략담당 선임 보좌관, 앨리슨 후커 NSC 한반도 보좌관,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 등이 함께했다.

한편 볼턴 보좌관은 이날 있었던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의 면담에서 호르무즈 해협의 한국군 파병 문제는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4. 이준석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23일 러시아 군용기가 두 차례에 걸쳐 한국 영공을 침범한 것에 대해 “정부에서 국민에게 홍보한 러시아는 ‘착한 러시아’였는데, 그 러시아의 군용기가 우리 방공식별 구역을 침범해서 우리가 쐈다고 한다”고 한탄했다.

이 최고위원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본에 맞서 우리에게 불산을 주겠다고 제의한 착한 러시아'의 군용기가 우리 방공식별구역을 침범했다"라며 "역시나 물타기성 '충격완화용 아이템'이었다는 게 드러난다. 외교적 고립이란 게 이런 거다"라고 지적했다.

이 최고위원은 "미국에게 도와달라고 했더니 미국은 '일본도 도와달라면 도와주겠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울릉도 북쪽으로 군용기를 침투하고 중국은 북쪽으로 진입해서 울릉도까지 와서 재진입했다. 일본은 두말할 것도 없는 상태다"라고 말했다.

그는 "4강외교를 등한시하고 외교부의 핵심 실무자들을 적폐로 몰아 묶어두니 이 상황에서 장관은 무조건 가면 환대받는 아프리카를 드나드는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국민에게 상황을 제대로 전달하지 않았던 역사 속 아픔을 다시 상기시킨다”며 "오늘 새벽 공산군은 38선 전역에 걸쳐 전면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안심하십시오. 우리 국군이 건재합니다. 거듭 말씀드리겠습니다"라는 6·25 전쟁이 발발 당시 라디오 방송을 적었다.

5. 수원 유니클로

경찰이 경기 수원시의 한 유니클로 매장에 진열해놓은 흰색 양말 수십켤레 등을 빨간색 립스틱으로 훼손한 50대 여성을 붙잡아 수사를 벌였다.

경기 수원남부경찰서는 재물손괴 혐의로 A(50) 씨를 불구속 입건했다고 24일 밝혔다.

A 씨는 지난 10일 수원시 내 한 유니클로 매장에서 진열된 양말 수십켤레에 립스틱으로 줄을 그어 훼손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 20일 같은 매장에서 비슷한 수법으로 의류 수십벌을 훼손한 혐의도 받는다.

지난 21일 해당 유니클로 매장 측은 A 씨의 범행으로 40만원 상당의 제품이 훼손됐다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공교롭게도 이 사건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촉발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한 시점에 발생함에 따라 국내에서 고조되고 있는 반일 감정과 관련 있는 범행이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돼왔다.

그러나 경찰은 A 씨 진술 등을 토대로 이 사건과 불매운동 간 관련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했다.

경찰 관계자는 "A 씨는 수년간 우울증 치료를 받아오다 우연히 길에서 주운 도구로 범행을 저질렀고, 과거 해당 유니클로 매장을 방문한 적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스트레스로 인한 이상행동일 뿐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의 관련성은 없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A 씨는 경찰 조사에서 "내가 왜 그랬는지 모르겠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투데이픽 todaypic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