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사업 379개 추진상황 점검
공원 조성·도로망 확장 등 중심축
관련 부서간 유기적 협업 당부도
“현장 중심 생활행정 적극 나서야”

▲ 아산시는 성공적인 시정 구현을 위한 '2019년 상반기 주요업무 및 공약사업 추진상황 보고회'를 시청 상황실에서 개최했다. 아산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봉 기자] 아산시는 민선7기 2년차 아산시정의 성공 구현을 위한 '2019년 상반기 주요업무 및 공약사업 추진상황 보고회'를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이틀간 시청 상황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부서별로 추진하고 있는 핵심 공약사업 등 379개 사업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부서장 및 실무 팀장급과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민선7기 시정운영의 기본방향은 도시 인프라 구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50만 자족도시를 건설하는 것"이라며 "1년차엔 양적성장 기반 구축 및 방향설정에 초점을 맞췄다면 2년차엔 문화와 복지 교육이 어우러진 시민이 행복한 삶의 질 향상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민선7기 시정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는 문화·여가 여건 마련, 공원 조성, 도로망 확장, 하천 정비 등 분야별 마스터플랜이 실행력을 갖출 수 있도록 임무를 명확히 하고 관련 부서 간 유기적으로 협업할 것을 당부했다.

기획경제국ㆍ행정안전국ㆍ복지문화국 업무보고에선 '더 큰 시정위원회'를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수렴 공식 창구로 활용도를 높여줄 것을 기존 협업 시스템에 대해서는 시장 위주의 하향식 의사결정보다 집단지성을 활용해 정책 결정 단계까지 적용 가능한 틀을 갖출 것을 요구했다.

시민이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기초지자체의 기본임을 강조하며 생활환경 정비 등에 클린아산TF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굳건히 해 줄 것과 공공디자인 적용 영역 확대를 주문하기도 했다.

오 시장은 환경녹지국ㆍ건설교통국ㆍ도시개발국 보고에서 "시민과의 접점에서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 대다수인 만큼 시정의 모든 문제와 답이 현장에 있다는 태도로 접근해야 한다"며 "현장 중심의 생활행정 구현을 위해 간부 공무원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세먼지 저감 정책 벤치마킹을 위한 해외연수 후속 실행 조치, 친환경에너지단지 효과적 관리 방안, 신속한 둘레길 조성, 각종 건설사업 추진 시 지역업체 활용 및 수목 식재 방안 마련 등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충무교 재가설 관련해서는 권곡근린공원에서 현충사까지 이어지는 명품 문화관광벨트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국비 확보 및 사업 구상에 면밀한 접근을 당부했다.

오세현 시장은 보고회를 마무리하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야 하는 시점으로 어느 때보다 시민 중심의 현장 행정으로 책임감 있는 업무 추진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아산=이봉 기자 lb112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