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청, 공공건물 기능 ‘상실’
고질적 업무·주차공간 부족사태
대안이던 잔디광장 개발도 답보
공무원 근무 질 저하·민원 불편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세종시청이 사실상 공공건물로서 기능을 잃어가고 있다.

임대청사 셋방살이를 부른 고질적인 업무공간 부족사태와 함께 주차공간 부족 사태라는 악재가 복합적으로 맞물리면서, 볼품없는 공공·기능성을 노출하고 있다는 게 핵심이다. 공무원 업무환경 저하, 업무 비효율 등 소규모 청사에 따른 시 소속 공무원 및 시민 피로도는 이미 극에 달한 상태. 주차장 부족 사태라는 악재까지 떠안으면서, 시민·공무원 피로도를 넘어 공공건물 기능 상실에 대한 불안심리는 삽시간에 확산되고 있는 모습이다.

세종시 보람동 시청사 근무인원은 680여명. 반면 주차장 총면수는 모두 431면(지상 250면, 지하 181면)으로, 공무원 차량은 물론 일일 수백여명의 민원인 차량을 소화해내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고육지책격으로 문을 연 시 본청 인근 남부경찰서와 세무서 부지 임시주차장이 이달 말 폐쇄를 예고하면서 시청 주차장 부족사태의 여파는 가늠하기 어렵게 됐다. 200여면 규모의 임시주차장이 일순간 사라지게 되면서다. 시가 구상한 시청 서편 야외주차장 부지 별관 증축공사가 시작될 경우 사안의 심각성은 보다 짙어질 전망이다.

시 본청 소속 한 공무원은 “대중교통 이용이 유일한 대안이지만, 타지역 출퇴근, 자녀와 동반 출퇴근, 출장 공무원 등 한계가 있다. 민원인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임시 주차장까지 폐쇄될 경우 더 큰 혼란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대안 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시 청사관리팀 관계자는 “남부경찰서와 세무서 건물 착공으로 이달 말 임시주차장이 폐쇄 된다.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시의회 앞 공간 포장면 활용안을 시작으로 LH와 금강변 저류지 공간 및 시청 앞 광장 임시주차장 활용안에 대해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통근버스 교육청 통합운영과 함께 증차도 고려하고 있다. 인근 민간 상가 지하주차장을 활용하는 대안도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관련 협의가 순조롭게 이뤄질지는 미지수”라고 덧붙였다.

시청 앞 잔디 광장 개발사업의 조속 추진·완료가 최적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이마저도 예단하기 어렵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잔디광장 개발사업은 향후 주차수요 폭증을 감안한 ‘지하 공영주차장’ 건설에 광장 상부 ‘시민휴식 공간’ 조성이 더해지는 시나리오를 품고있다.

앞서 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사업비 지원 등을 골자로한 업무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사업화 행보에 나서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시가 제시한 시청 앞 잔디광장(3-2생활권 BRT정류장, 6215㎡ 130·50m) 개발 시나리오는 지하 2층 240면 규모 주차장을 조성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지하 주차장 조성 사업비 추정치는 120억원. 시는 LH와 업무협약을 맺고, 개발사업 세부안을 구체화시킬 계획이다. 시는 잔디광장 활용범위를 키우는 2차 프로젝트안을 보태, LH지원 외 추가 사업비를 부담하겠다는 복안도 냈다. LH 부담 120억원 외 별도 자체예산을 투입해 광장 상부 시민 휴식공간을 조성하고 지하 주차장을 3층 규모(240→360면)로 확대하는 안이 핵심이다. 그러나 여기까지. 더 이상의 소식은 없다.

시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세부안을 확정하지 못했다. LH와 협의를 갖는 초기단계”라면서 “최초 주차장 규모를 지하 3층 360면 이상 규모로 키우고 본청 주차장과의 연결 통로 설치를 검토했다. 그러나 예산문제 등 각종 변수로 변동될 가능성이 크다. 아직 논의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