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 일부주민 반발·道 불가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충남 내포신도시 일부 주민들로 구성된 내포555㎽발전소 저지 주민대책위원회가 22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55㎽로 계획된 내포 액화천연가스(LNG) 집단에너지시설 발전 용량을 앞서 RDF(음식물·생활폐기물 등 혼합쓰레기연료)로 계획됐던 기존 용량(75.5㎽)으로 줄이라”며 “계획을 전면 폐기할 것”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최근 발표된 해당 시설의 환경영향평가와 관련해 “주민들에 대한 사전 협의 없이 진행된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방적인 환경평가 협의회 구성과 파행적 심의, 용량과다 설계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환경영향평가 계획은 전면무효”라며 “LNG발전은 각종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데 환경영향평가에선 70여개 항목 중 배출량이 많은 상위 5개 항목만을 표본으로 했다. 대기오염물질이 다량 배출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도는 상식적으로 불가능한 요구라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당초 사업자가 사업성이 확보되지 않자 1000㎽를 요구했지만 극적 타협을 통해 500㎽까지 낮춘 것으로 더 감축한다면 사업을 위한 투자금도 받지 못한다. RDF로 돌아가자는 요구”라며 “다른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가장 오염물질이 적게 나오는 에너지원을 사용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