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어린이집 보조금 중단
도청 직장어린이집 설치 종합검토
명문고 설립 3안 계속 역점 추진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이시종 호(號)가 아동학대 예방 등 사실상 '교육'에서부터 민선 7기 2년차에 접어든 도정의 시작을 알렸다.

이시종호는 7기 1년 동안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을 비롯해 철도·도로 등 SOC(사회간접자본)사업을 중점 추진했다. 하지만 2년차 '첫 일성(一聲)'은 의외의 분야에서 나왔다. 지난 18일 어린이집에서 아동학대 사실 발견시 해당 월부터 도 자체사업보조금 지원을 중단하겠다는 엄중경고성 발표를 한 것이다.

전날 '민선 7기 1년, 도지사 공약사업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하고, 시간차 없이 이시종 지사가 작심하고 2년차 첫 수(手)를 매섭게 뒀다는 평이다. 어린이집이 유치원과 함께 각종 선거에서 적잖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집단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실제 충북도는 초강경모드다. 향후 아동학대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아동보육교직원 처우개선비 등을 중단할 방침으로 도 자체사업 예산은 총 116억원이다. 이달 초 청주와 진천 어린이집에서 잇따라 아동학대 의심신고가 접수된 게 기저에 깔려있다.

일각에선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지난해 사립유치원 비리근절안을 담은 이른바 '유치원3법'을 발의 후 한국유치원총연합회로부터 지금까지 강한 압박을 받고 있는 점을 비근한 사례로 들며 내리 3선을 기록해 민선 8기 선거에 출마할 수 없는 이 지사가 주위를 의식하지 않고 '용단'을 내릴 수 있었다는 풀이도 내놓는다.

이 뿐만이 아니다. 충북도는 도청 직장어린이집 설치 주장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이옥규 도의원(자유한국당·비례대표)은 19일 제37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충북도는 예산이 없다면서 무예마스터십을 추진하고, 자율형 사립고 설치를 주장한 적도 있다"며 "미래세대인 도청 공무원 자녀들을 위한 직장어린이집 설치를 추진해달라"고 촉구했다. 5분 자유발언 직후 충북도는 "2023년 도의회청사가 건립되는 것을 계기로 도청 직장어린이집 설치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충북도는 2년차 도정에서도 이른바 '명문고 설립'과 관련해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제3안으로 자율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가 없는 시·도로 이전한 기관기업 종사자 자녀들이 재학중학교 소재지에 관계없이 해당 시·도에 소재한 고교입학 지원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하자는 게 골자다. 앞서 충북도는 지난 3월 제1안으로 전국모집 자사고 설립, 제2안으로는 전국모집 자율학교 설립을 제시했으나, 충북도교육청과 협의 끝에 제3안 추진으로 최종 결론을 맺었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민선 7기 1년 후반부에 시동을 건 명문고 설립이 3안으로 다소 방향을 틀고 여전히 역점사항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