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직 3명 배제돼 불쾌감 표시
초과근무 자제·행사인원 제한도
프로그램 축소 이어져 군민 혜택↓

[충청투데이 유광진 기자] 부여군 공무직들이 보이지 않게 차별을 받고 있다는 인식이 높아 업무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박정현 군수가 모 센터의 격려 차원에서 주선한 회식 자리에 센터에 근무하는 공무직 3명이 배제되자 일부 공무직들이 정식 직원으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불쾌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공무직들은 또 초과 근무에도 관련 부서의 눈치를 보고 있다. 일부 센터는 초과 근무에 부담을 느껴 주말 프로그램을 줄이거나, 아예 프로그램 개발을 포기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사회 배려계층들에게 돌아가야 할 혜택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부여군 가족행복과는 관련 센터에 초과 근무를 자제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관련 센터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대부분 공무직들로 상위 부서의 지시에 따라 초과 근무를 자제하고 있다. 다문화센터는 주말 강사가 출입문을 열고 강의를 하고 있을 정도로 심각하다. 비록 관련부서의 독단적 지시는 아니겠지만 공무직 입장에서 보면 불쾌한 부분이다.

부여군에 따르면 전체 공무원은 846명이며, 공무직은 210명이다. 가족행복과 노인복직팀에 3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보건소 정신보건 10명 등 다양하게 공무직들이 분포되어 있다. 이들은 대부분 현장에서 근무하거나 사회적 배려계층들의 손과 발이 되고 있다. 이들에게 초과 근무는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부여군이 초과 근무를 줄이라는 지시에 일부 센터는 주말 프로그램과 야간 프로그램 축소를 검토하고 있다.

다문화센터에 참여하는 여성들은 대부분 직장이나 농업에 관련된 일을 하고 있어 각종 프로그램 운영이나 행사는 야간이나 주말에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부여군이 초과 근무를 축소하라는 지시에 각종 프로그램 참여율은 현저하게 떨어질 수 밖에 없고, 국비가 투입되는 사업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런 가운데 센터가 주축이된 행사나 출장에 공무원은 2명이나 따라가면서 공무직은 1명으로 제한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눈총을 사고 있다. 행사를 준비하고 대상자들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관련 공무직을 제한한 것을 놓고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부여=유광진 기자 k7pe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