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세종시민단체가 혈세 낭비 지적이 잇따르는 세종정부청사 통근버스와 장관들의 세종관사 이용에 대한 로드맵 제시를 요구했다.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22일 성명을 통해 “정부세종청사 통근버스와 관련 2016년을 정점으로 세종청사 예산이 줄어들고는 있으나 2019년 2월 행정안전부 이전과 8월 예정인 과학기술부 이전 공무원 정착을 위해 전년 대비 7억원이 늘어났다”면서 “2019년 1~6월간 세종청사 통근버스 노선별 이용 현황은 1일 평균 수도권 노선은 942명이, 세종권 노선은 707명으로 1일 운행 대수 74대(평균좌석 40석)에 대한 이용 통근버스 전체 좌석 대비 탑승자 수를 뜻하는 탑승률은 55% 정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세종시로 이전할 공무원 가족도 모두 세종시민이다. 이전하기까지 해결해야 하는 주택문제, 교육문제 등을 감안해 올해 이전하는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부는 이전일 기준 2년 동안 통근버스를 운행하고, 앞으로 이전해 올 정부기관들 또한 같은 원칙과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라며 “또한 이전이 완료된 부처 공무원들은 이용에 혼란이 없도록 올해 상반기까지는 유예기간을 두고 내년부터는 이용을 중단해야 한다”고 전했다.

시민연대는 “세종총리실 공관을 제외한 11개 부처 장관들의 세종관사 임대료는 전세 2억부터 3억 5000만원 까지 금액이 다를 뿐만 아니라 월세로 비용 지불이 되는 곳도 있어서 이 또한 원칙과 기준 없음이 그대로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