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지진’ 세종시, 시민에 문자 미발송
매뉴얼상 기준 안돼…기상청 알림도 제외
국제안전도시 헛구호…대응 보완책 필요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세종시 ‘재난예방 대응시스템’의 보완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지난 21일 경북 상주 인근에서 발생한 규모 3.9의 지진 여파로 세종시 신도심 곳곳에서 건물이 흔들리는 진동이 발생해 시민들의 불안감을 키웠다. 하지만 세종시는 긴급재난문자(CBS)의 자체 메뉴얼에 따라 극소수인 재난정보문자서비스 가입자와 공무원들에게만 문자알림을 실시한 것.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선제적 재난예방 대응시스템 정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22일 세종시에 따르면 시는 재난예방대응시스템 메뉴얼에 따라 지진 규모 3.0~3.9일땐 긴급재난문자 서비스를 재난정보문자서비스 가입자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다. 지진 규모 4.0 이상이 돼야 전시민들에게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한다.

이번 상주 인근에서 발생한 지진의 규모는 3.9인 탓에 전 시민들에게 긴급재난문자가 발송되지 않았다. 하지만 지진 발생 시점 대다수 시민들이 아파트 내부에서 심한 진동을 느껴 혼란을 키운 것이 사실. 21일 하루 세종소방본부로 지진관련 신고만 25건이 접수됐다.

세종시의 한 시민은 “집안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데 쿵하는 소리와 함께 큰 흔들림이 발생해 공포에 휩싸였다”면서 “재난문자도 오지 않아 큰 지진이 발생하는지 궁금해 소방서에 직접 전화를 걸어 사실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큰 진동이 발생했음에도 기상청의 재난문자 알림 대상에서도 제외됐다. 기상청은 지진 발생 당시 ‘21일 11시04분 경상북도 상주시 북북서쪽 11㎞지역에서 규모 3.9지진이 발생했다’고 긴급재난 문자를 통해 알렸다. 기상도의 긴급재난문자 대상은 지진 규모가 3.5~3.9일땐 반경 50㎞로 설정된다. 이번 상주 지진에 따라 긴급재난 문자는 경북과 대구, 충북지역민에게만 전송됐다.

기상청 관계자는 “현재 긴급재난문자 대상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지진 규모 3.5에서 3.9는 기존 50㎞였지만 앞으로는 80㎞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하지만 이것은 기상청의 새로운 기준이고, 지자체들은 개별적으로 문자알림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기상청의 긴급재난문자 대상이 확대되는 시점에 맞춰, 지자체의 재난문자 서비스도 재정비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세종시의 재난정보문자서비스 가입자는 7월 기준 6386명으로 전체 인구 33만 4602명의 1.9% 수준에 그친다. 재난정보문자서비스 가입률이 미비한 상황에서 기존의 메뉴얼을 고수하는 것은 선제적 재난예방과 어긋나는 구조다. 특히 세종시는 국제안전도시, 선제적 재난예방 정책을 추진하는 만큼 차별화 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세종시 관계자는 “긴급재난문자 알림은 메뉴얼에 따라 진행되며, 해당 기준은 모든 자자체에 적용되고 있어 이를 따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