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행정면책제도도 운영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올해 하반기 감사 운영 방향을 수정·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안에 대한 ‘예방을 위한 감사 문화’ 정착이 주 목표다. 시교육청은 △공정·청렴 조직문화 확산 △존중·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감사문화 정착 △대안을 제시하는 문제 해결형 특정감사 실시 △예방형 감찰 활동 실시 △무결점국정감사 수감준비 등을 중점으로 추진할 전망이다.

특히 감사결과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목표로 감사대상기관과 이해관계자의 의견 진술 기회 부여 및 직접 서명 제도, 개인 정보 요구 시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유의사항 확인제도를 새롭게 도입해 시행 할 예정이다.

또 ‘적극행정면책제도’로 소신껏 일할 수 있는 공직분위기를 조성하고 부패행위자에 대한 엄벌을 통해 신뢰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시교육청 감사관실에서는 갑질에 대한 엄정 감사, 학교생활기록부 점검·사립학교 채용관련 특정감사를 실시하고 자체 감사기구 운영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올해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은 바 있다.

류춘열 감사관은 "하반기 감사 운영 방향을 제시하고 학교, 교직원에게 도움이 되는 감사를 수행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성과를 창출하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전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