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도의회 이상식 의원(청주7)은 19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 "일본제국주의 상징물에 대한 공공사용을 제한하고 전범기업과의 수의계약 제한은 물론 해당 제품의 사용을 억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19일 제374회 도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불매운동을 넘어서 단호하게 대일(對日) 인식을 확립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생활속에 잔존하는 일제잔재를 청산해야 한다"면서 "사용빈도를 떠나 주민들의 정신을 담고 있는 지자체 상징곡에 대한 실태파악과 변경추진도 제안한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지난 3월 친일인사 작곡 '경기도노래' 제창 보류 후 교체를 추진하고 있다. 이 의원은 "충북도가 외부전문가들의 지혜를 모아 도민의 민족정기를 새롭게 확립해야 한다"며 "충북도교육청 또한 학교 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범기업 생산제품의 시래를 조사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다른 지역에서도 거론되고 있는 (가칭)일본 전범기업 인식표부착 조례안에 대해 충북도의회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무총리실이 지난 2012년 발표한 전범기업은 파나소닉, 니콘, 도시바, 미쓰비시 등 총 229개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