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역차별 해소 필수조건, 국회토론회…다수 의원 불참
초당적 역량 결집 아쉬워…내년 총선 국면 활용 중요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법안이 끝내 미완에 그치면서 충청의 여야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충청지역민도 여야 정치권이 공조를 강화하고 초당적인 대처를 통해 역량을 하나로 모아 공세적으로 나서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 동안 대전과 충남은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왔지만, 결국 첫 관문인 법안 심사 문턱을 넘지 못했다.

국회에서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대토론회 개최와 100만 서명운동 등을 전개하며 당위성 설파 및 공감대 형성에 주력한 만큼 박탈감은 큰 상황이다.

혁신도시 유치는 지난 15년간 지역민이 받아온 역차별 해소를 위한 필수조건이란 점에서 여야 국회의원들은 선택과 집중에 협력해야 한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양승조 충남지사는 전날(17일)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 참석하는 등 열의를 보여온 가운데 이 같은 행보가 결실을 맺기 위해선 국회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대전·충남은 지난 10일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혁신도시 지정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법안심의가 얼마남지 않은 시기에, 국회에서 열린다는 상징성까지 더해지면서 그 어느때보다 역량결집이 더욱 요구되는 시점이었다.

그러나 충남지역 의원 대다수가 불참했다. 

충남에선 윤일규 의원(충남 천안병)만 뒤늦게 모습을 보였다. 

각자 국회 일정과 지역구 행사 등을 이유로 불참했다고 전해지지만,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지역민들의 요구를 의원들이 안일하게 인식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한 참석자는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해도 모자랄 판에 충남 국회의원들의 대거 불참은 아쉬움으로 남는다"며 "지역민들의 요구와 의원들의 행보가 배치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내년 총선 일정 등 선거 국면을 각별한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지역현안 해결에는 아무래도 선거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며 “그런 의미에서 내년 총선 국면을 최대한 활용해 중앙행정과 정치가 지역민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할 수 있도록 올해 안에 집중해서 이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민 연대가 전선을 넓히고 더 큰 목소리를 담아내야 한다”며 “그래야 지역이기주의라는 오해를 불식시키고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차별을 없애야겠다는 논리 형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방법론을 두고도 온도차를 보이고 있는만큼 역차별을 받았으니 혁신도시를 만들어 달라는 수세적이고, 적선을 바라는 태도가 아니라 설득할 수 있는 논리를 가져야 한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