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지키려 하면 책임 위로 올라갈 수 있어…해임안 처리해야"

▲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7.18 toadboy@yna.co.kr

황교안 "靑회동, 정책전반 짚어볼 것…정책전환 계기 만들어야"

"정경두 지키려 하면 책임 위로 올라갈 수 있어…해임안 처리해야"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이동환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5당대표의 회동과 관련해 "대통령께서는 마음을 열고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서 오늘 회담을 정책 전환의 실질적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책의 대전환 없이는 경제도, 민생도, 외교도, 안보도 추락할 수밖에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대표는 이어 "주요 의제는 일본의 경제 보복에 초점을 맞추겠지만, 문재인 정권의 경제·외교·안보 정책 전반을 짚어보고 정책 전환을 논의하는 자리가 돼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정권 사람들은 책임을 인정할 줄도 모르고, 다음 분기면 나아질 것이란 말만 3년째 반복하고 있다"며 "일본의 경제 보복이 위기를 심화시키기는 했지만, 경제를 허약하게 만든 이 정권의 정책들이 위기의 본질적 원인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또 "군 기강을 무너뜨리고 나라를 위태롭게 만든 것에 대해 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책임을 져야 마땅하지만, 국방부 장관 해임으로 그 책임을 물으려고 한다"며 "즉각 국방부 장관 해임 건의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방부 장관을 지키려고 한다면 그 책임이 위로 올라갈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 외무성 대변인이 한미동맹 19-2 훈련을 비난하며 판문점 상봉 때 군사 연습 중지를 확인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문제는 북한과 미국이 이런 밀약을 주고받았다는 주장이 나오는데 우리 정부는 실상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외교당국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이 한 시간 가까이 무슨 밀담을 나눴는지 모르고 있다"며 "한미 동맹이 무너지고 있는데 우리 정부는 사실상 속수무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미동맹을 외면하고 북한 편들기에만 매달리다가 결국 미국도, 북한도 우리를 패싱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문 대통령과 이 정권은 엄중한 한미동맹의 위기를 직시하고 북한 우선주의 외교 노선을 즉각 수정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jesus7864@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