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책임감 앞선 측면 있어 … 성인지·평등의식 부족”
시민단체 “인간방패로 동원 … 진상 철저히 규명해야”

▲ 17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김항섭 부시장이 도시공원위원회 개최시 여직원 동원 논란과 관련해 유감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청주시 제공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시의 도시공원 민간개발을 둘러싼 갈등이 '여성 공무원 인간방패'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논란은 청주시가 지난 12일 오후 열린 도시공원위원회 회의장 앞에 여성 공무원 20여 명을 동원해 도시공원 민간 개발을 반대하는 시민단체 관계자들의 회의장 출입을 막으면서 불거졌다. 당시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시 여성 공무원 등이 30여분간 몸싸움을 벌였다.

이와관련해 김항섭 청주부시장은 17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도시공원위원회 개최시 여직원 동원 논란과 관련해 청주시의 유감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 부시장은 “지난 12일 도시공원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시민단체의 진입을 막는 과정에서 예기치 않은 충돌이 있었다”며 “이때 푸른도시사업본부 소속 여직원을 앞장세웠다는 논란이 야기된 데 진심으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부서가 회의를 원만히 진행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앞선 측면도 있었고 성인지·평등 의식이 부족했던 점을 자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김 부시장은 “이와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할 것임을 약속드린다”며 “책임 부서장에 대한 엄중 경고, 성인지 교육의 강화와 함께 인권 중시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전날 한범덕 청주시장은 전직원에게 ‘도시공원위원회 사태와 관련해 전 직원들에게 전하는 글’이라는 제목으로 메일을 보내 푸른도시사업본부 여성공무원들이 시민단체의 진입을 앞장서서 막는 과정에 대해 사과와 사태 재발 방지 약속을 했다.

▲ 17일 시민단체가 '여성공무원 인간방패' 청주시 사과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 17일 시민단체가 '여성공무원 인간방패' 청주시 사과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이날 청주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 구룡산살리기시민대책위원회, 충북여성연대가 ‘여성공무원 인간방패 동원 청주시 사과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민단체들은 “청주시는 회의장 출입을 막겠다고 여성공무원을 인간방패로 동원했다”면서 “회의는 공개가 원칙이지만 시는 여성공무원을 동원해서 시작부터 출입을 막았고 결국 몸싸움이 발생하자 이들은(여성공무원) 고개를 숙인 채 청원경찰과 직원들 사이에서 흐느껴야 했다”고 주장했다.

또 “시는 도시공원위원회 개최 과정에서 발생한 반인권적 젠더폭력과 직권남용에 대한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하라”며 “민·민갈등을 조장하는 기자회견문 작성을 지원한 행위의 주체를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민간공원 조성사업을 위한 일체의 행정행위를 중단하고 사안별 갈등 상황에 대한 거버넌스의 구성과 공론화 과정을 통한 합의 내용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청주시 푸른도시산업본부 여성공무원도 입장을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단체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 자리에서 여성공무원들은 “시민단체에서 주장하고 있는 젠더폭력의 생각과 다르다”며 “청사 방호의 목적이 아니라 위원회 위원을 안전하게 입장할 수 있도록 돕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회의실 앞에 서게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여성공무원도 푸른도시사업본부 직원으로서 산불 진화, 산림불법훼손자 피의자조사, 각종 공사감독 등 여성과 남성의 구분없이 업무를 수행했고 그날 여성공무원 위주로 앞에 서 있던 것은 남성동료를 성추행 시비로부터 지키기 위해서다”라고 강조했다.

여성공무원은 “시민단체에서 ‘여성은 보호를 받아야하는데 앞에 내세웠다’고 하는데 여성을 보호받아야 하는 존재로만 생각하는 것이 젠더폭력”이라며 “오히려 성폭력을 당하지도 않았는데 폭력 피해자로 비치는 것 같아 분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