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상복 기자] 단양군 내 산지활용 및 미래 환경에 대응한 석회석 채굴 부지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지역발전 정책 세미나가 16일 단양평생학습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가 주최하고, 충북연구원 북부분원, 신단양지역개발회가 주관한 가운데 공무원, 의원,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참여한 이번 정책 세미나에서는 산지활용 방안 및 석회석 폐광 자원의 지역자산화 방안 등 향후 활용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향후 사양화된 시멘트 산업의 쇠퇴와 석회석 채굴 중지로 채굴 부지가 무분별하게 방치될 경우 토양 및 수질오염 등 인근 지역의 환경오염 문제와 훼손된 산림자원의 복구, 관광자원 활용 등 예상되는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 마련이 요구됐다.

이날 정책 세미나는 충북연구원 북부분원장 이경기 박사가 좌장을 맡았고, 진정수 한국산지보전협회 산지연구센터장의 '산지활용방안 및 시멘트 채굴부지 산림복원', 전병제 한얼경제 사업 연구원장의 '단양 시멘트 환경분석 및 도시재생, 문화관광 분야 미래 활용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와 오영탁 도의원, 신상균 산림녹지과장 등 8명 패널의 토론으로 진행됐다.

패널로 참석한 지용관 충북도 산림녹지과장은 "현재 토석채취 완료지에 대해 공원, 공연장, 체육시설, 산업시설로 활용하는 경우 복구의무를 전부 또는 일부 면제해 주는 '산지관리법·개정안이 발의 중으로, 채광 완료지에 대해서도 타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산지관리법 개정 건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상균 단양군 산림녹지과장은 "82.3%의 임야와 2개의 국립공원이 있는 단양군 여건을 감안해 3만여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의 조속한 해결을 위하여 보전산지 내에서의 행위제한 적용을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농로개설 및 포장의 경우에는 가능하도록 관련 근거 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영탁 충청북도의원은 "폐광지역의 경제·사회·환경·인구 등 다양한 지표에서 주민 행복도와 삶의 질 개선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며, 100년 후를 대비할 수 있는 치밀한 발전 전략 수립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채굴지에 대한 국내·외 활용사례, 장기계획 수립 의무화, 토석채취 완료지의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 다양한 내용이 논의됐다. 단양=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