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남 수출 감소세
일본 소재 수입·가공해 중국 수출
충청업체 도산 가속화 우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미중 무역전쟁에 이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갈수록 심화되면서 충청권 지역 제조업 등의 도산 가속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반도체 등을 주력 수출품목으로 하는 충청권은 이 같은 대외적 악화 요인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어가면서 고용기반 악화 등 연쇄작용으로 인한 경기 침체가 기정사실화된 상황이다.

16일 대전세관의 2019년 6월 대전·세종·충남 수출입 현황 자료에 따르면 6월 기준 대전과 세종, 충남지역 수출 총액은 71억 2019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16.5% 감소했다.

이 같은 수출 감소 배경에는 지난해부터 고착상태에 빠진 미중 무역전쟁에 이어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이 더해지면서 본격화 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대전과 충남의 경우 중국에 중간재 형태를 수출하는 의존도가 높지만 무역전쟁으로 인해 중국의 미국 수출이 직접적으로 감소하면서 물량 감소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충청권의 각 국가별 수출비중 현황을 보면 6월 기준 전체 수출물량 가운데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9.5%로 가장 높지만, 이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7% 감소한 수준이다.

집적회로반도체 수출을 주력으로 하는 충남은 무역전쟁에 따른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어간 상태다. 충남의 6월 수출액은 66억 90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무려 16.9%가 감소했다.

문제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수출물량 생산 불가 요인까지 더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일본이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규제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이는 일본에서 소재를 수입해 가공한 뒤 중국에 수출하는 형태를 주로 취하고 있는 충청권 제조업에 치명타를 가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특히 주력 수출품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의 경우 일본으로부터 감광제 리지스트, 에칭가스(고순도불화수소),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등 핵심소재를 수입해야 하지만, 이번 수출규제로 난관에 봉착하면서 수출물량 지속 생산 가능성마저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반도체 생산 물량이 집중돼 있는 충남지역의 경우 지난해 품목별 수출 현황을 보면 집적회로반도체가 전체 수출 가운데 23.4%를 차지했으며 평판디스플레이 수출도 전체 수출 물량 가운데 두 번째를 기록했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장기화로 인해 시장 상황이 침체된 가운데 이번 일본 규제로 생산라인이 중단될 경우 그 여파는 상당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여기에 지역 제조업계 등은 일본의 경제보복의 확장성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대전의 경우 지난해 대일 수출 규모는 2억 6495만 9000달러로 전년 대비 3.0% 감소하는 등 영업환경이 순탄치 않다.

이런 가운데 이번 사태가 일본의 국내 제품 수입 규제 등으로까지 확대될 경우 그동안의 수출물량 감소 피로도를 안고 온 중소기업들이 실적회복에 이르지 못하면서 연쇄 도산의 길을 걷게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관계자는 “미중 무역전쟁에 이어 이번 일본의 경제보복은 충청권 수출경기에 직접적 타격이 되고 있다”며 “정부나 재계의 교류 확대 노력만 기대하기보다는 대중·대일 수출 의존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대체 시장 전환 차원의 산업구조 재편 등 지자체 차원의 산업정책 강화 방안 모색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