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길형 시장 ‘동충주역 반대’ 응징 발언 파장
충북도 “고속화 사업 첫 삽 뜨는 게 우선이다”
KDI 다음주 원주연결선 등 적정성 제시 예정
내년 총선 맞물려 고속화사업 화약고로 부상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선 사업의 '고속화 여부'라는 최대 변곡점을 앞둔 시점에서 동충주역 신설을 적극 추진하는 조길형 충주시장(자유한국당)이 쏘아올린 이른바 '응징' 발언이 적잖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최근 조 시장이 충주세계무술공원에서 열린 새마을지도자 한마음 수련대회에서 "동충주역 유치 추진을 방해하는 세력을 응징하겠다"고 한 발언이 사실상 충북도와 이시종 지사(더불어민주당)를 겨냥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그동안 충북도가 충북선고속화 노선 포함이 전제된 동충주역 신설에 대해 '비현실적'이란 일관된 입장을 고수해 온 점이 배경이다.

조 시장과 동충주역 유치추진위는 충북선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받은 이후 충북선 노선 포함을 전제로 한 동충주역 신설과 함께 화물터미널을 만드는 것이 충주의 '백년대계'를 결정짓는다는 주장을 내놓는다. 동충주역 유치추진위는 지난달 말 성명을 내고 "동충주 산업단지 개발이 완료되면 화물 물동량이 집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향후 현대모비스 2공장 증설 등 충주의 수소관련 산업에 민·관 집중 투자로 인해 물동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란 얘기다. 이어 "야적장 용량 부족과 도심교통 혼잡 등 물류 분산을 위한 동충주역 신설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충북도는 기존 계획대로 충북선고속화 사업에 대한 '첫 삽'부터 뜨는 게 먼저라는 분명한 입장 속에 조 시장의 발언을 두고선 황당함과 당혹스러움을 표하고 있다.

충북도는 이달을 고속화 여부의 '1차 관문'으로 보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다음주 중으로 원주연결선(9km, 1696억원)과 삼탄~원박 선형개량(4km,1500억원), 봉양역 경유노선(충북선~중앙선 연결, 2748억원) 등에 대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KDI가 오송연결선에 대해 부정의견을 낸 상태에서 나머지 사업들에 대한 결과를 초조하게 기다리고 있다"며 "동충주역 신설은 딴나라 얘기 같다. 기존안이 그대로 추진만 돼도 감사한 상황"이라고 했다.

충북도 일부에서는 충주가 '뒷북'을 치면서 응징 발언까지 내놨다며 황당하다는 시각을 보이고 있다. 최소한 충북선 사업이 예타면제를 받기 전에 동충주역 신설론을 펼쳤어야 타당했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충북선 사업 자체가 '없던 일'이 될 수 있는 시각도 나온다. 조 시장의 발언 이후 민주당 소속 한창희 전 충주시장은 페이스북에 "정권이 바뀌어 다시 예비타당성조사를 하겠다고 하면 충북선고속화는 요원하다"고 우려했다.

한편 이시종 지사의 정치적 텃밭인 충주가 내년 4·15 총선의 '화약고'로 부상하고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한국당이 충주, 제천·단양 등 북부권에서부터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해 동충주역 신설론을 수면 위로 끌어올리고 있다는 게 민주당 일각의 분석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충주는 이 지사의 정치적 기반으로 상징성이 있다"면서 "충주를 흔들어 묘한 결과를 내려는 저의가 있는 것 같다"고 했다. 반면 한국당은 총선과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충주시와 시민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으로 선거와 연결짓는 것은 민주당의 악의적 추측일 뿐이라는 것이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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