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9일까지 기획전

▲ 오는 9월 29일까지 개최되는 이응노미술관 기획전 ‘감각의 교감: 오감으로 만나는 이응노 예술’ 3전시실에 전시되는 인터렉티브 영상설치 작품 ‘풍경’. 이응노미술관 제공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이응노미술관은 16일부터 오는 9월 29일까지 이응노미술관 기획전 ‘감각의 교감: 오감으로 만나는 이응노 예술’을 개최한다.

이응노미술관과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출신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팀과 협업해 기획한 이번 전시는 고암의 대표적인 작품과 현대 미디어아트의 새로운 접목을 시도했다.

눈으로만 감상하던 고암의 작품을 디지털 미디어 매체를 통해 관람객이 이응노 화백과 보다 적극적이고 새롭게 ‘교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전시실에서는 이응노 작품의 주제였던 ‘마르코 폴로’에 컴퓨터 그래픽을 접목시킨 애니메이션을 상영해 작품의 주제 뿐 아니라 고암의 수묵과 판화의 독특한 기법을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다.

2전시실은 이응노 화백의 군상을 오마주한 작품으로 구성되는데, 참여 관객의 움직임과 동작을 감지해 군상 안의 ‘인간’으로 표현하는 미디어아트 작품 ‘공생공존’을 전시한다. 아울러 관람객이 직접 사진을 찍어 붙이는 체험실을 함께 운영한다.

3전시실에는 이응노의 다양한 풍경화와 동물화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인터렉티브 영상설치 작품 ‘풍경’이, 4전시실에는 관람객들이 타자기로 텍스트의 작품을 완성해가는 참여형 작품과, 관람객에게 반응하고 상호작용하는 애니메이션 ‘배고픈 고양이 야미’가 전시된다.

류철하 이응노미술관장은 “현대 예술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이 관람객과의 상호작용”이라며 “미디어아트와의 접목을 통해 이응노와 관람객, 작품과 관람객이 서로 예술적 교감을 이루고 나아가 이응노와 함께 만들어가는 예술을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