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구 장애인시설 수사 의뢰
시설 대표 불법기부금 의혹도
市 긴급점검·자정결의대회 등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최근 유성구 소재 장애인복지시설 대표가 장애인들을 학대했다는 논란이 커지자 대전시가 복지시설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14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장애인 시설의 긴급점검, 시설종사자들의 인권교육을 통해 최근 불거진 장애인 인권침해에 강력대응하기로 했다. 시는 오는 17일 구 충남도청 회의실에서 장애인 거주시설장과 자치구 담당자들을 모아 장애인 학대예방 자정결의대회를 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같은 시의 강력대응 조치는 최근 지역에서 불거진 장애인복지시설 논란 때문이다. 지난 6월 유성구 소재의 한 장애인복지지설에서는 시설 대표 A 씨가 시설 내 장애인들을 지속적으로 학대했다는 혐의로 형사 입건됐다. A 씨는 자신이 소유하고 있던 전기 충격기를 통해 장애 아동들을 지속적으로 학대한 의혹을 받고 있다.

유성구청은 장애인 복지시설에 대한 현장 점검을 진행하던 중 시설 내부직원의 제보로 시설 내 장애인 학대가 있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 했다.

구는 경찰, 인권단체들과 함께 세 차례의 현장 점검을 한 결과, 학대에 대한 신빙성이 충분히 있다고 판단했다. 이후 인권센터의 협조를 구해 피해 시설을 이용하던 장애인 16명 전원을 다른 시설로 이관조치 했고 수사결과에 따라 해당 복지시설에 대해 시설폐쇄 등 행정조치를 할 계획이다.

학대의혹이 불거졌던 해당 장애인 시설의 법인에는 시설장 교체를 요구해논 상태다. 그러나 이런 상황속에 A씨가 장애인 학대뿐만 아니라 기부금 모집 등록을 하지 않고 불법적으로 기부금을 모았다는 의혹까지 불거지자 인권단체들을 비롯한 지역사회에서는 이를 규탄하는 날선 목소리를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 인권단체들은 최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장애인 인권침해 방지와 A 씨에 대한 엄중 처벌을 요구하기도 했다. 시도 사안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장애인 인권침해에 대해 엄포를 논 만큼 지역사회에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장애인의 인권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더 이상의 인권침해가 없는 장애인복지시설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수습 김기운 기자 energyki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