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ISSUE
윤갑근 “상당行 … 정우택과 경선”
김수민 무죄 확정 … 변재일 압박
신용한 인재영입차원 한국당行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내년 4·15 총선과 관련해 청주권이 가열되고 있다. 윤갑근 전 고검장이 상당선거구에 뛰어들어 4선 정우택의원과의 경선을 예고했고 바른미래당 김수민의원(비례대표)은 자신을 옥죄었던 홍보업체 리베이트 의혹을 털어내며 탄력을 받고 있다. 무소속인 신용한 전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은 조만간 자유한국당 입당을 앞두고 있어 흥덕선거구 역시 치열한 경선을 예고하고 있다.

최근 윤갑근 변호사(전 고검장)는 자유한국당에 입당해 내년 총선에서 자신의 고향인 미원면이 속한 상당 선거구에 나설 의사가 있음을 분명히 했다. 그의 선택은 두 가지 이유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정계입문도 하지 않은 윤 변호사가 당 원내대표 등을 지낸 '거물' 정우택 의원의 5선 도전 행보에 급브레이크를 걸고 '공천장 일전(一戰)'을 벌이겠다고 한 점이다. 즉 윤 변호사가 대검찰청 강력부장 등 검찰요직을 두루 거쳤지만 정계에선 초년생으로 대권까지 염두중인 정 의원을 겨냥해 세대교체론을 언급하며 공천경쟁 등 '센 발언'을 쏟아 냈다는 것이다.

윤 변호사가 정 의원을 향해 지역구를 옮겨달라는 얘기를 넘어 사실상 2선 후퇴를 주장했다는 해석이 나올 정도다. 그는 한 언론사와 통화에서 "정우택 의원이 국회의장이나 대통령 출마를 한다고 하는데 충북의 맹주로 있지 말고 더 큰 지역에 가서 하는 게 옳지 않나"라고 촉구했다.

또 한 가지는 상당 선거구의 정치적 상징성과 세대교체론이다. 상당은 충북의 정치1번지로 1석 이상의 의미가 내재된 지역이란 게 중론이다. 이런 만큼 만일 윤 변호사의 희망대로 공천과정에서 상당의 '간판'이 바뀌는 흐름이 조성될 경우 상당을 넘어 청원, 흥덕, 서원 총선판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윤 변호사의 도전성패와 관계없이 총선행보 자체가 여야 4선 교체론의 '도화선'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윤갑근발(發)' 상당출마 선언 후 더불어민주당에서 나란히 4선을 기록한 청원의 변재일 의원과 서원이 지역구인 오제세 의원의 이름이 교체론과 묶여 오르내린다. 민주당 흥덕지역위 일부에서는 도종환 의원이 재선이지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냈다며 교체론의 범주에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도 내놓는다.

여야 사정에 정통한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윤갑근 변호사가 상당출마를 표명하면서 한국당은 물론 민주당까지 겨냥한 교체론에 미약하게나마 탄력이 붙는 양상"이라면서도 "정치는 생물이다. 한 치 앞을 예단하기 어렵다. '윤갑근발(發)' 총선행보가 그냥 스쳐 지나가는 일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 측은 무혈공천이 아닌 경선을 통해 표대결을 하더라도 전혀 문제가 없다는 강한 자신감을 내비치며 윤 변호사의 도전에 대해 '무반응'이다. 오히려 흥행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황교안 대표와 막역(莫逆)한 윤 변호사가 전략공천을 노리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일부의 시각에 대해선 '터무니 없다'는 입장을 내놓는다. 특히 박근혜 정권이 낳은 탄핵 정국이란 거대한 소용돌이 속에서 정 의원이 당 대표권한대행과 원내대표를 맡아 위기의 당을 수습한 공로가 있는 만큼 상당이 전략지역으로 선정되는 일은 정치 도의상 가능치 않다는 게 정 의원 측의 판단이다.

청원선거구의 경우 바른미래당 현역인 김수민의원이 사실상 청원 출마를 선언한 뒤 미세먼지, 소각장 등 지역 현안을 부각하며 변재일 의원을 압박하고 있다. 김 의원은 자신을 옥죄었던 홍보업체 리베이트 의혹을 털어내면서 총선 가도에 탄력을 받고 있다. 대법원은 10일 20대 총선을 앞두고 홍보업체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 의원에 대해 무죄를 확정했다.

흥덕선거구의 경우 신용한 서원대 교수(전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가 조만간 자유한국당 재입당을 앞두고 있다. 황교안 대표 출범이후 약속한 인재 2000명 영입 대상자다. 신 교수는 차세대 정치인으로 주목받았지만 지난 지방선거 당시 논란을 빚었고 이후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현재는 무소속인 상태다. 신 교수가 입당할 경우 그가 출마할 것으로 전망되는 흥덕선거구는 김양희 전 도의장과의 치열한 공천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상당선거구의 경우 경선까지 가는 일은 없지 않겠느냐. 중앙당 차원에서 교통정리를 할 것"이라면서 "윤갑근 변호사가 상당에서 끝까지 공천경쟁을 벌일지 아니면 다른 선거구로 이동할 지 두고 봐야 한다"고 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